민선 8기 이장우 대전시장이 주문한 현안이기도 하지만, 고밀 개발이 이뤄질 경우 역세권 중심으로 대대적인 변화가 예고돼 개발 방향성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7월 31일까지 취재한 결과, 복합환승센터는 지난해 연말부터 '도심융합특구'에 편입돼 기본계획을 함께 수립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에는 666면의 주차장과 지하 2층, 지상 1층의 버스 정류장과 주차장 기능만 들어간 단층으로 설계돼 대전시가 단독으로 추진하는 사업 중 하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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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역세권 개발 조감도. |
다만 대전시는 복합환승센터가 지닌 지리적 강점에 집중해 도심융합특구든 대전시의 단독 추진이든 가장 유리한 방식으로 접근하겠다는 의지다. 그렇기에 도심융합특구 기본 계획 포함 여부는 확정이라 할 수 없고 추후라도 충분히 변동될 수 있다는 유동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지난해 도심융합특구(역세권, 선화동)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역세권에 포함된 복합환승센터가 좋은 거점지로 확인됐다. 현재는 환승센터를 포함해 도심융합특구 계획을 구상하는 단계"라고 했다. 이어 "또 시장님이 임기 시작과 함께 복합환승센터 부지에 명품 건물을 세울 수 있는 비전을 명확하게 주문해 이를 반영하기 위한 과정 중"이라고 설명했다.
복합환승센터 대지 면적은 1만4000㎡다. 민선 8기 방향에 맞춰 초고층으로 올라간다면 면적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데, 대전시는 향후 기본계획 완성에 따라 높이와 전체 면적을 확정할 계획이다.
복합환승센터 고밀 개발의 최대 관건은 도심융합특구 추진 여부다. 국토부가 법 제정을 빠르게 완성해야만 기본계획 구상도 확정되고 복합환승센터에 어느 규모의 빌딩이 들어설 것이냐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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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역세권 재정비 촉진지구. 파란색으로 표시된 곳이 대전~오송 BRT 복합환승센터 부지다. |
대전시 관계자는 "기본계획을 올해 수립할 경우 실시계획이 또 남았다. 2024년 착공이 들어간다 해도 민간 토지 보상 등 지연될 수 있는 요건들이 다수 포함돼 빨라야 2025년 도심융합특구는 시작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복합환승센터는 너무 좋은 땅이다. 연말쯤이면 어느 방향이든 확정된 개발 방향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도심융합특구가 특별법 제정과 토지 보상 등 주요 단계에서 지연될 경우 복합환승센터 개발은 사업은 더 유리한 방식을 찾아 기본계획에서 제외될 가능성도 농후하다는 얘기다.
앞서 7월 15일 열린 도심융합특구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이장우 시장은 명품 건물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장은 "도심융합특구에는 전국 최대 컨벤션 기능과 주차시설, 세계에서 방문할 수 있는 건축물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기능은 복합환승센터에 지어질 초고층 건축물에 포함될 주요 시설이 될 전망이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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