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자 : 甘(달 감) 井(우물 정) 先(먼저 선) 竭(다할 갈)
출 전 : 장자외편(莊子外篇) 제20편 산목(山木)
비 유 : 재주가 뛰어난 사람이 일찍 쇠(衰)함을 비유한 말
유능한 인재(人才)를 등용(登用)하여 적재적소(適材適所)에 보임(補任)하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백년대계(百年大計)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며, 반드시 행해야 할 관건(關鍵)이라 할 수 있다.
대개의 임명권자들은 자기를 도우려고 애쓴 자들을 보상차원에서 우선 기용(起用)의 대상으로 한다.
또 능력에 관계없이 나중의 보상을 위해 궂은 일을 마다하고 몸으로 충성하는 사람들도 우선 챙겨야 한다. 이른바 공신(功臣)이다.
그 다음은 자기와 배짱이 맞는 자들을 등용한다. 이른바 코드인사이다.
어쩌면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몇 년의 임기가 지나가면 권한이 없기 때문에 그 권한이 있을 때 빚을 갚고, 나아가 퇴임 후 안전함을 보장받기위해 소위 안전장치를 위한 필요한 사람을 등용하여 관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인적활용의 맹점(盲點)때문에 능력이 없는 자, 아첨덩어리, 심지어 간악하고 사기성(詐欺性) 있는 자들을 기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공자(孔子)가 진(陣)나라와 채(蔡)나라 사이에서 포위당했을 때, 이레 동안이나 더운밥을 먹지 못했었다.
그 때 대부 임(任)이라는 사람이 공자(孔子)를 찾아와 위문하며 말했다. "그대는 지금이라도 곧 죽을 것 같구나." 공자(孔子)가 대답했다. "그렇습니다." "그대는 죽기를 싫어하는가?" "그렇습니다."
"내가 시험 삼아 죽지 않는 도를 말해 보리라. 동해에 의태(意怠/ 제비)라는 새가 있는데, 그 새는 본성이 느릿느릿해서 얼른 보면 아무런 능력이 없는 듯하지만, 날 때에는 동무를 이끌어 날고, 쉴 때는 동무와 함께 쉬며, 나아갈 때에는 앞에 서지 않고, 물러설 때에는 뒤에 서지 않으며, 먹이를 먹을 때에는 먼저 맛보지 않고 반드시 그 나머지를 먹는다. 그러므로 그는 다른 새들 무리에게 배척 받지 않고, 사람들도 그를 해치지 않는 것이다.
대개 곧은 나무는 먼저 베이고(直木先伐), 물맛이 좋은 우물은 먼저 마른다(甘井先竭).
내가 그대를 생각하건대, 그대는 지혜를 자랑하여 그로써 어리석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몸을 닦아 그로써 남의 잘못을 드러내며, 마치 해와 달을 들고 다니듯 세상에 드러났으니, 그러므로 화를 면하지 못하는 것이다.
내가 일찍 대성한 사람(老子를 말함)에게 들으니, '스스로 자기의 공을 자랑하는 사람은 도리어 공이 없고, 공을 이루고 물러나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실패하며, 이름을 떨치고도 거기에 머물러 있는 사람은 반드시 어지러워진다(自伐者無功 功成者墮 名成者虧).'고 한다.
대개 지혜로운 자는 명성을 구하지 않거니, 그대는 어째서 그것을 즐거워하는가?"
공자(孔子)는 이 말을 듣고, "훌륭하신 말씀입니다"하고, 이내 사귀는 친구들과의 교유를 끊고 제자들을 보내고는, 혼자 큰 늪가에 숨어 가죽옷을 입고 나무 열매를 주워 먹으며 살았다.
그랬더니 짐승들 속에 들어가도 무리가 흩어지지 않았고, 새들 속에 들어가도 그 행렬이 흐트러지지 않았다. 이렇게 새와 짐승들도 그를 싫어하지 않았으니 하물며 사람들이야 어떠하였겠는가!
곧은 나무는 집을 짓는데 매우 유용하다. 때문에 목수들이 즐겨 찾는다. 따라서 타고난 수명을 누리지 못하고 일찍 베어지게 마련이다.
맛있는 샘물 역시 사람들이 많이 찾기 때문에 금방 마르기 쉽다. 재능이 뛰어나면 소중한 생명이 해침을 당할 수 있다는 경고이다.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자신의 분수를 잘 파악하여 분수 넘치는 행위를 자제하고,
능력과 실력이 있더라도 늘 겸손(謙遜)하고, 남을 존중하는 마음을 견지하면서, 주어진 환경과 여건에 잘 동화하고, 매사를 긍정적으로 적응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인생을 달관(達觀)한다고 할 수 있다.
好名者行卑而自處高 務實者行高而自處卑(호명자행비이자처고 무실자행고이자처비)
명성을 좋아하는 자는 행실을 낮게 하면서도 스스로 높은체하고, 실질에 힘쓰는 사람은 행실은 고결한데도 스스로 낮은체한다. 남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최후의 승자는 후자가 아닐까?
장상현 / 인문학 교수
장상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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