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자 : 三(석 삼), 令(명령 령), 五(다섯 오), 申(거듭 신),으로 구성
출 전 : 史記(사기) 孫子吳起列傳(손자오기열전)
비 유 : 여러 번 되풀이하여 말하거나 설명하므로 체계를 세우고 질서를 유지함
법(法)은 사전적 의미로는 국가의 강제력이 따르는 온갖 규정(동아 새 국어사전, 2001)이라고 되어있다.
또 다른 사전에는 法 = 水 + 鹿 + 去로 해석한다, 여기서 鹿(사슴 록)은 신수(神獸/신성한 짐승)로서 이 짐승이 닿으면 금방 그 사람에게 죄가 있고 없음을 판단 할 수 있다는 동물을 말한다.
그러므로 물(?)과 같이 공평하게 죄를 조사하여 바르지 아니한 자를 바르게 제거(去)한다는 뜻으로 해석하고 있다.(東亞 漢韓中辭典, 1986, 동아출판사)
지구상에 인간의 수(數)가 점점 많아지면서 이에 정비례하여 사회는 점점 복잡해져 간다. 이로 인해 정당한 삶보다는 불법(不法)과 부정(不正) 부패(腐敗)등이 오히려 법(法)보다 우선되어, 떳떳하지 못한 방법으로 삶이 윤택하거나 남보다 먼저의 혜택을 받는 등 잘못된 체계로 흘러가는 현상을 우리는 경험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대개 권력(權力)이 있는 자들이나, 많이 배웠다는 자들, 그리고 양심(良心)이 없는 자들에게서 흔히 볼수 있는 것이다.
춘추시대, 제(齊)나라 사람 손무(孫武/손자병법의 저자로 알려져 있는 병법가)는 병법으로 오왕(吳王) 합려(闔閭)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오왕은 손무를 초빙해 왔다.
"그대가 지은 병서 13편을 다 읽어 보았소. 실제로 군대를 훈련시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겠소?" 손무는 "좋습니다." 그러자 오왕은 "여자도 훈련시킬 수 있소?" 손부는"할 수 있습니다"라고 답했다.
오왕은 궁중의 미녀 180명을 나오게 했다. 손무는 그들을 두 부대로 나눈 다음, 왕의 총희(寵姬) 두 사람을 각각의 대장으로 삼아 창을 들게 하고 명령을 내렸다.
"모두들 가슴과 왼손, 오른손 등을 알고 있는가?" 여자들은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손무가 말했다. " '앞' 하면 앞으로 가고, '좌로' 하면 왼쪽으로, '우로' 하면 오른쪽으로, '뒤로' 하면 뒤로 돌아야 한다." 여자들은 알겠다고 대답했다.
손무는 이렇게 군령을 결정하고, 부월(?鉞/ 조별 대장을 임명함)을 갖추고 세 번 군령을 들려주고 다섯 번 설명을 했다.
손무는 북을 치며 "오른쪽으로!"라고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여자들은 크게 웃기만 했다. 손무가 말했다.
"군령이 분명하지 못하고 전달이 충분하지 못한 것은 장수의 책임이다." 다시 세 번 군령을 들려주고 다섯 번 설명을 한 다음, 북을 치며 "왼쪽으로!"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번에도 여자들은 크게 웃기만 할 뿐이었다. 손무가 말했다.
"군령이 분명치 못하고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것은 장수의 죄이지만 이미 분명히 전달되었는데도 병졸들이 규정대로 하지 않는 것은 대장의 죄다." 그리고는 좌우의 두 대장을 베려고 했다.
누대 위에서 이를 보던 오왕은 총희를 참하려 하자 크게 놀라 사람을 보내 영을 내렸다.
"과인은 이미 장군이 용병에 능하다는 것을 알았소. 과인은 이 두 총희가 없으면 음식을 먹어도 맛을 알지 못하오. 베지 말아 주시오." 손무가 왕에게 아뢰었다.
"신(臣)은 이미 명령을 받아 장군(將軍)이 되었습니다. 장군이 군문(軍門)에 있을 때는 왕의 명령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손무는 이렇게 말하고 두 대장을 베고 그 다음 사람을 대장으로 임명하고 다시 북을 울렸다. 여자들은 왼쪽, 오른쪽, 앞, 뒤로 향하고 규정대로 하였으며 감히 소리조차 내지 않았다. 손무는 오왕에게 사람을 보내 보고했다.
"부대는 이미 갖추어졌습니다. 내려오셔서 시험해 보십시오. 왕께서 쓰려고만 하신다면 물과 불에라도 뛰어들 것입니다." 오왕이 말했다.
"장군은 훈련을 끝내고 숙사에서 쉬도록 하시오. 과인은 내려가 보기를 원치 않소." 손무가 속으로 생각했다.
'왕은 헛되이 말만 좋아할 뿐, 그 실질적인 것은 쓰지 못하는 사람이구나'라고.
오왕은 손무가 용병에 뛰어나다는 것을 알고 마침내 그를 장군으로 등용했다. 그 뒤 오나라가 서쪽으로 초(楚)나라를 무찔러 수도 영(?)을 점령하고 북쪽으로는 제(齊)나라와 진(晉)나라를 위협하였으며 제후들에게 그 이름을 드러내게 되었는데, 이렇게 된 데에는 손무의 힘이 컸다.
한서(漢書)가 설명한다. '하나로써 백을 경고하면, 모든 사람들이 복종하게 된다. 공포감은 스스로를 새롭게 변화시킨다(以一警百, 使民皆服, 恐懼改行自新).'
法之不行 自上征之(법지불행 자상정지/법이 행해지지 않는 것은 윗사람이 법을 범하기 때문이다.)
위정자(爲政者)들은 깊이 생각해야할 문제이다.
장상현 / 인문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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