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2단계 대전북연결선과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도 사업 추진으로 열차 안정성 확보와 속도 향상, 지역개발 등 직접적인 효과가 전망되는 가운데 철도가 지역 곳곳을 이으면서 충청권 메가시티 도약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철도유형별로 고속철도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 대전북연결 1개 사업, 일반철도는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이천~문경 단선전철, 포승~평택 단선전철, 장항선 복선전철, 장항선 개량 2단계(신성~주포),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 6개 사업이다.
충청권 관내 건설사업 예산현황 [출처=국가철도공단] |
장항선 개량 2단계는 충남 홍성군에서 보령시까지 18.8㎞ 구간을 신설해 선형을 개량하는 것으로, 사업비 894억 원을 투입한다. 개통은 2026년 예정이다. 장항선은 서해선과 호남선, 전라선과 연계해 서해 축 고속철도망을 구축하고 여객과 화물 운송효율을 높여 서해안권 지역개발을 촉진할 전망이다.
충청권 관내 건설사업 현황. [출처=국가철도공단] |
먼저 서해선 복선전철은 충남 홍성에서 경기도 송산까지 90.01㎞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3571억 원이 투입되며, 현재 공정률은 85.2%다. 8월 노반공사를 완료하고 후속 분야를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시속 260㎞급 고속열차가 투입돼 홍성에서 송산까지 4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
장항선 복선전철은 충남 아산 신창면에서 전북 군산 대야면까지 118.6㎞를 연결한다. 단계별로 순차 개통하는데, 신창에서 홍성 1단계 구간은 현재 궤도, 건축, 시스템 공정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홍성에서 대야까지 이어지는 2단계 구간은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설계 중이다.
대전차량기술단 인입 철도 이설사업은 신탄진역에서 국도 17호선과 평면 교차하는 기존 인입 철도를 철거하고 회덕역에서 철도차량기술단까지 인입 철도 2.5㎞를 새로 건설한다. 올해 사업비 60억 원을 투입하고 완공 예정 시기는 2025년이다. 기존 철도가 도심 구간을 분할해 주민 불편이 컸던 만큼 교통 정체와 사고 위험 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밖에 이천~문경 철도건설 사업과 포승~평택 철도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공단은 예산을 효과적으로 집행하고 차질 없는 사업추진을 통해 충청권 메가시티 도약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김한영 이사장은 "올 충청권 철도예산 1조992억 원을 효과적으로 집행해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며 "충청권이 수도권에 준하는 메가시티로 도약할 수 있도록 예정된 철도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송익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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