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광장] 논란의 트램, 해법은 없는가?

  • 오피니언
  • 목요광장

[목요광장] 논란의 트램, 해법은 없는가?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승인 2022-06-22 13:01
  • 수정 2022-06-22 14:39
  • 신문게재 2022-06-23 18면
  • 이현제 기자이현제 기자
이재영
이재영 박사
탈도 많고 말도 많은 트램이 이번엔 사업비 논란이다. 최근 대전시는 사업비가 당초 7492억 원에서 1조 4837억 원으로 증가된다고 발표했다. 2가지 측면에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 대전시 행정의 신뢰성 문제다. 사업비 7492억 원으로 기본계획이 확정된 것이 2020년 말이었다. 1년 반 정도 지났을 뿐인데, 비용이 2배가 됐다. 1년도 아니다. 올 해 2월에 차량급전방식을 배터리방식으로 결정했는데, 그 과정에서 대전시가 추정한 사업비는 약 8690억 원이었다. 증가요인으로 발표한 요인이 거의 포함된 비용이었다. 행정의 신뢰, 불투명한 정보, 용역부실 등 다양한 문제의 제기가 불가피해 보인다.

둘째, 도출된 비용에 대한 자료의 신뢰성 문제다. 정밀한 TPS(열차성능 모의실험)나 현장조사를 통해 도출된 것인 지 의문이다. 비용과 설계의 전제조건이 되는 급전방식이 올해 2월에서야 결정됐기 때문이다. 더구나, 설계에 참여한 업체가 8곳이나 되는데 대부분 트램설계 경험이 전무한 것도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드는 대목이다.

비용증가의 내역을 보면 세부근거가 궁금해진다. 물가 및 지가 인상분의 경우, 지가는 기본계획에 이미 반영돼 있어 변동요인이 크지 않을 것이다. 다만, 물가는 시간이 지났기에 인상은 되겠지만 2년만에 약 20%의 인상은 얼른 받아들이기 어려운 숫자다.



특이한 점은 약 4000억 원에 달하는 차량비용, 급전방식변경, 구조물보강, 테미고개 지하화에 따른 비용증가분이다. 이들 항목들이 배터리방식의 급전방식으로 인한 비용증가분이기 때문이다. 발표대로라면 배터리트램 차량 가격은 일반트램 대비 1.5배가 비싸다. 무게는 약 40%가 더 나가기 때문에 관련 비용이 자연스럽게 증가된 것으로 추정된다. 테미고개 지하화비용 역시 배터리트램의 등판능력한계에 따른 추가 비용이다.

비용이 종잡을 수 없이 널뛰는 것도 차량급전방식이 원인이다. 대전시가 선정한 배터리방식은 상업운행 실적이 전무하다. 건설과 차량관련 비용예측이 어려운 이유이다. 같은 방식으로 시범사업을 진행중인 부산트램에서도 당초 사업비의 2배가 증가돼 사업무산위기를 겪은 바 있다.

요컨대, 다른 시스템으로 선정했다면 비용증가의 상당 부분이 발생하지 않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며 불확실성도 크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미다.

이번 논란은 단순히 비용증가가 문제의 전부는 아닐 것이다. 트램사업이 논란이 된 배경에는 추진조직 내 인적요소와 의사결정구조, 8개 회사가 참여하는 설계구조, 이해충돌기관의 참여 등이 있다. 그 동안 꾸준히 제기되어온 문제였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번 일이 전혀 놀랍지 않다는 반응이 나오는 이유다.

그렇다고 손놓고 있을 수만은 없다. 어떻게든 해법을 찾아야 한다. 8년을 기다려온 트램아닌가? 이대로 진행한다면, 개통시기는 1년 이상 늦춰지는 것은 물론 사업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다. 말이 '사업적격성 재조사'이지 '타당성 재조사'를 준용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결과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가적인 행정절차 없이 15% 내외의 사업비 증가 수준에서 해법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예정대로 개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비 증가의 원인인 배터리방식에 대한 재검토 역시 필요해 보인다. 사업비 문제와 더불어 안전문제와 천문학적인 유지관리비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운행방식의 변경도 검토해야 한다. 단일 노선을 통행하는데 약 2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 급행과 완행을 병행함으로써 이동성과 접근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운행계획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듣기 좋은 말로 특정 이익을 대변하는 전문가는 비로 쓸어낼 만큼 많다. 그럴수록 재난은 계속 이어질 것이다. 앞으로도 설계, 시공, 교통운영 등 중요한 공정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전문가중심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구조를 갖추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새옹지마(塞翁之馬), 변화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 고교 당일 급식파업에 학생 단축수업 '파장'
  2. 대전 오월드서 에어컨 실외기 설치 작업자 추락해 사망
  3. 열악했던 대전 여성노숙인 쉼터…지원 손길로 '확 달라졌다'
  4. "뿌리부터 첨단산업까지… 지역과 함께 혁신·성장하는 대학"
  5. 대전 중구 교육부 평생학습도시 신규 선정 '중구가 대학, 온마을이 캠퍼스'
  1. 대전교사들 "학교 CCTV 의무화, 사건 예방에 도움 안돼" 의무화 입법에 반발
  2. 계룡산성 道지정문화재 등록 5년째 '보류'…성벽과 기와 무너지고 흩어져
  3. 대전 금고동 주민들 "매립장·하수처리 공사장 먼지에 농사 망칠판" 호소
  4. 사랑의 재활용 나눔장터 ‘북적북적’
  5. 대전시의원 후보자 3인 ‘저를 뽑아주세요’

헤드라인 뉴스


[르포] 4·2 재보궐 현장…"국민통합 민주주의 실현해야"

[르포] 4·2 재보궐 현장…"국민통합 민주주의 실현해야"

"탄핵정국 속 두 쪽으로 갈라진 국민을 하나로 통합하고 민주주의가 살아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어요." 4·2 재보궐선거 본 투표 당일인 2일 시의원을 뽑는 대전 유성구 주민에게선 사뭇 비장함이 느껴졌다. '민주주의의 꽃' 선거를 통해 주권재민(主權在民) 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발현할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기 위해 저마다 투표소로 향한 것이다. 오전 10시에 방문한 유성구제2선거구의 온천2동 제6투표소 대전어은중학교는 다소 한산한 풍경이었다. 투표 시작 후 4시간이 흘렀지만 누적 투표수는 고작 200표 남짓에 불과했다. 낮은 투표율을 짐..

`눈덩이 가계 빚` 1인당 가계 빚 9600만 원 육박
'눈덩이 가계 빚' 1인당 가계 빚 9600만 원 육박

국내 가계대출 차주의 1인당 평균 대출 잔액이 약 9500여 만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40대 차주의 평균 대출 잔액은 1억 1073만 원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훈 의원이 한국은행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말 기준 가계대출 차주의 1인당 평균 대출 잔액은 9553만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관련 통계가 작성된 지난 2012년 이후 역대 최고 수준이다. 1인당 대출 잔액은 지난 2023년 2분기 말(9332만 원) 이후 6분기 연속 증가했다. 1년 전인 2..

요즘 뜨는 대전 역주행 핫플레이스는 어디?... 동구 가오중, 시청역6번출구 등
요즘 뜨는 대전 역주행 핫플레이스는 어디?... 동구 가오중, 시청역6번출구 등

숨겨진 명곡이 재조명 받는다. 1990년대 옷 스타일도 다시금 유행이 돌아오기도 한다. 이를 이른바 '역주행'이라 한다. 단순히 음악과 옷에 국한되지 않는다. 상권은 침체된 분위기를 되살려 재차 살아난다. 신규 분양이 되며 세대 수 상승에 인구가 늘기도 하고, 옛 정취와 향수가 소비자를 끌어모으기도 한다. 원도심과 신도시 경계를 가리지 않는다. 다시금 상권이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는 역주행 상권이 지역에서 다시금 뜨고 있다. 여러 업종이 새롭게 생기고, 뒤섞여 소비자를 불러 모으며 재차 발전한다. 이미 유명한 상권은 자영업자에게 비싼..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친구들과 즐거운 숲 체험 친구들과 즐거운 숲 체험

  • 한산한 투표소 한산한 투표소

  • 윤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앞 ‘파면VS복귀’ 윤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앞 ‘파면VS복귀’

  • 대전시의원 후보자 3인 ‘저를 뽑아주세요’ 대전시의원 후보자 3인 ‘저를 뽑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