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홍보 자료. [제공=대전시] |
트램 사업비 증폭 사태 논란에 대해 재차 대전시의 책임을 묻고, 인수위 공식 업무보고 과정에서 해당 내용을 누락한 의도까지 묻겠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트램 누락보고 사태와 같이 민선 7기 주요 현안과 사업 인계 과정에서 또다시 보고하지 않았던 문제가 드러나는 경우 인수위 운영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까지 논의 중이다.
이현 인수위원장은 20일 "민선 7기 대전시가 지금까지 감추고 있는 어려운 문제를 인수위로 전가해버리는 일이 발생했다. 업무보고 당시 내용과 달리 산출한 사업 액수의 폭증에 대해 다시 보고받고 적정성 검토를 거쳐 신속하게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전시가 최근 인수위에 보고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총사업비는 7492억원이었다. 2020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국토교통부가 승인한 금액이다. 하지만 업무보고 3일 만에 인수위에 사전 보고 없이 독자적인 언론브리핑을 열고, 사업비가 7492억원에서 7345억원이 늘어난 1조 4837억원이라고 발표했다. 2024년 상반기 착공해 2028년에 개통하겠다는 계획도 전격적으로 공개했다.
인수위 공식 업무보고 3일 만에 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 급등해 기획재정부과 국토교통부 등 행정절차를 감안해 개통이 1년 늦어진다는 내용을 발표한 것이다. 3일 만에 계획을 변경해 내놓기 불가능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인수위는 대전시가 이미 알고 있었음에도 의도적으로 허위보고를 한 것으로 규정하고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 이장우 당선인에게 따라 직접 보고하기 위해 그랬다고 하는데, 사태가 커지니까 무마하기 위한 변명이 불과하다”며 “민선 7기 대전시에서 진행한 다른 현안사업들도 제대로 신뢰하기 어렵게 됐다”고 했다.
의도적인 보고 누락 의혹과 관련 대전시 관계자는 “사업 진행상 어려움과 사업비 증액 등 세부 사항은 당선인에게 직접 보고할 예정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렇다고 인수위 측은 트램 백지화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
이장우 당선인의 제1호 공약인 3~5호선 중 4호선 운영 방식에 트램도 임시 안으로 검토해왔기 때문에 도시철도 연계성과 사업 연속성을 위해서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추진을 정상적으로 하겠다는 의지에서다.
인수위 내 모 인사는 "인수위의 역할이 트램을 비롯한 전체 사업에 대해 큰 틀에서 좌지우지하고 방향까지 틀어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취임 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이론적·기술적 논의를 거치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미·이현제 기자 gusw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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