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 1호 공약, 3~5호선 도시철도 구상안. |
특히 대전시가 인수위로 트램 사업 업무보고에서 증폭된 사업비와 개통 연기 내용을 빠뜨리면서 '오(誤)보고' 논란이 일자, 인수위가 즉각 비판하고 나섰다. 또 뒤늦은 온통대전 캐시백 고갈과 보문산 전망대 건설 방식 등 계속해서 터져 나오는 사업별 이견까지 쏟아지고 있다.
다만 인수위도 최초 인수위원 구성부터 전문성 결여 등 대전시의 초기 업무보고 단계부터 지적할 수 있는 시기를 스스로 놓치며 문제를 키웠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인수위 활동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활동 연장까지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기존 이장우 당선인이 취임하는 7월 1일 전까지 백서 발간 등 활동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을 전했지만, 대전시의 계속된 누락·허위 보고로 인해 추가 활동 가능성을 비친 것이다.
이현 인수위원장은 "온통대전 사태에 이어 트램 사업비의 대폭 증액까지 민선 7기 대전시정의 행정 투명성에 대해 의문이 드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장우 당선인 취임 전까지 세웠던 인수위 활동기간을 연장해서라도 주요 시정 현안들을 다시 살펴보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대전시의 인수위 업무보고 과정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며, "6월 14일 이뤄졌던 도시철도 관련 인수위 업무보고에서는 (대전시가) 트램 건설비를 7643억 원으로 보고했지만, 뜬금없이 1조 4837억 원으로 늘어났다고 발표했다. 공사 기간도 1년이나 연장된다고 브리핑했는데, 이는 당선인을 대신해 업무 보고받은 인수위에 대해 명백한 허위보고를 한 것"이라고 했다.
앞서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는 17일 유·무가선 혼용 방식과 차량 편수 증가, 대전역 경우와 테미고개·자양고개·서대전육교 지하화 등으로 총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 늘었으며, 개통 연도도 2027년에서 2028년으로 1년 지연하겠다고 발표했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운행 조감도. 사진=대전시 |
보문산 전망대 사업에 대해서는 인수위가 확대 건설을 위한 재논의가 필요하다며 대전시로 전면 재검토를 지시한 상황이다.
사실 도시철도의 경우 이장우 당선인이 제1호 시장공약으로 내놨던 만큼, 대전시가 절차상 업무보고에서 누락한 내용을 자체 브리핑을 통해 일방적으로 발표한 부분은 논란이 증폭될 여지도 크다. 여기에 인수위 출범부터 전문성 결여 논란이 일었기 때문에 인수위 책임론에도 무게가 동시에 실리고 있다.
모 도시철도 전문가는 "가선·무가선 혼용 방식과 노선 변경 등 트램의 사업비 증가는 불가피했지만, 이를 추진하는 부실한 행정력과 또 1호 공약이면서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한 인수위도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현제 기자 gusw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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