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8~29일, 소진공 직원들이 신속한 손실보전금 지급 준비를 위해 휴일 비상근무를 하고 있다. |
이번 소상공인 손실보전금은 지급 시스템 구축 시 동시 최대 180만 명이 신청·접수 처리가 가능하도록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카카오, 네이버, PASS 등 간편인증을 새롭게 도입했다. 사전부하 테스트, 개인정보관리, 모의 해킹 등의 보안점검을 통해 보안도 대폭 강화했다. 또한, 기존 일 5회 이체 방식에서 일 6회 이체 방식으로 개선했다. 접속불량 및 부하량 증가 등의 문제 발생 시에도 신속한 현장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비상 대응반도 상시 대기 중에 있다. 디지털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헬프데스크도 준비했다. 전화 회선 10,000회선을 확보했으며 콜센터(☎1533-0100, 평일 9시~18시) 상담사 최대 1,500명이 투입된다. IT취약계층을 위해 전국 70개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도 온라인 신청·접수 관련 안내를 실시한다. 콜백 예약시스템과 미신청자에게 유선으로 AI 신청을 안내하는 'AI보이스봇'도 도입했다. 단, 지급개시 이틀간은 사업자 사업자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홀·짝제를 적용되며 손실보전금 누리집(소상공인손실보전금.kr)'으로 접속하면 된다.
소진공 관계자는 "이번 소상공인 손실보전금은 그간 6차례의 재난지원금 지급과정에서의 노하우를 반영하고, 소상공인들의 의견을 통해 개선점을 반영하는 등 안정적인 시스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공단은 지난 2년 여 시간동안 힘들게 버텨온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위해 최대한 빠르고 신속한 보전을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영업자·소상공인 손실보상추가경정예산안은 진통 끝에 6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29일 합의가 도출됐다. 당초 36.4조 원이었던 추경안 실질 지출 규모는 39조 원으로 확대됐다. 지방 이전 지출까지 합하면 59.4조원에서 62조로 늘어난 셈이다. 21대 박병석 국회의장 임기 종류를 앞두고 극적으로 합의에 이르렀지만 손실보상 소급 적용과 소득 역전 문제에 대해선 아직 논의가 더 필요하다.
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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