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이 과정에서 착공 및 운행 전인 '트램'과 본격적으로 구상 단계에 들어간 '충청권 메가시티' 등 굵직한 현안 사업이 어떤 설정값으로 반영되느냐가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0일 취재 결과 대전시는 5월 초 '2040 도시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했다. 20개월간 진행되는 장기 용역으로 용역비만 9억4600만 원이다. 6월 2일 착수보고회 진행되고 2024년 1월 완료를 목표한다.
도시기본계획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정도시계획'이다. 사회와 경제, 환경 등 모든 분야를 포괄해 변화를 예측하는 종합계획이라 볼 수 있다. 목표연도를 계획 수립 시점에서 20년으로 설정하는데, 광역시의 경우 5년마다 목표연도 계획인구의 적정성과 타당성을 검토한다. 대전시의 경우 올해 타당성 조사 10년 차에 도달해 2040 도시기본계획안 최종적으로 담길 용역을 추진하는 셈이다.
2030 도시기본계획에 담긴 2핵 10거점 13생활권 중심으로 그려진 대전의 중심지 구상도. |
문제는 변화무쌍한 대전시의 변화다.
도시기본계획에는 교통을 비롯해 환경, 생활권 등이 설정되는데, 대전은 향후 10년 내에 예고된 대형 현안이 즐비하다. 교통체계를 180도 뒤바꿀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2027년 개통을 예정이고, 후속으로 3호선 속도를 낼 전망이다. 도심융합특구와 혁신도시, 대전역세권 재정비가 장기 계획으로 추진 중이고, 도안 3단계 밑그림을 그려야 할 시점이 도래했다. 여기에 충청권 메가시티를 통한 광역 대도시권 통합은 가까운 미래 행정통합부터 가시적 성과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와 함께 대통령 공약사업과 지방선거 당선자의 공약도 시정 주요 과제로 포함돼야 하는 시점이다.
공통점은 대전의 변화를 주도할 굵직한 사업으로 중요도는 높지만, 대부분 이제 막 출발선에 섰다는 점이다. 근시안적인 관점에서 출발 단계에 오른 사업의 성과를 도시에 적용해 분석하는 것은 완성도 높은 계획으로 도출되기 쉽지 않다는 우려다.
대전시 관계자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노선 확정 후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온 상태고, 광역계획도 얼추 마무리되고 있다. 6월부터 1년 동안 실·국의 주요 사업에 대한 기초조사를 진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실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발전 추이를 담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용역이 20개월 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그사이 변화되는 과정을 담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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