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바탕 큰 소용돌이가 벌어졌던 꿈을 깬 주인공이 결혼식장을 찾는 게 실마리입니다. 거기서 그는 신부이자 오랜 친구인 크리스틴과 대화를 나눕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이르러 주인공인 스트레인지와 크리스틴은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합니다. 맨 앞의 꿈 장면이 작품 전체의 단서이자 복선이라면 이후 벌어지는 모든 일은 스트레인지와 크리스틴이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 나눈 대화 사이에 놓입니다.
두 개의 세계에 두 명의 스트레인지가 나옵니다. 완다 역시 그렇습니다. 작품 전체로 보면 캐릭터의 분열이고 그와 그녀 입장에서 보자면 자아의 분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능력 소녀 아메리카와 크리스틴은 줄곧 스트레인지와 함께 합니다. 완다는 두 아들을 둔 다정한 엄마였다가 마녀 스칼렛 위치가 됩니다. 스트레인지는 임무 수행을 위한 능력 발휘와 인간적인 사랑 사이에서 고뇌합니다. 완다 역시 마녀이면서도 아들들에 대한 애정을 거두지 못합니다.
멀티버스 즉 두 세계는 각각 스트레인지와 완다가 평범한 인간적 애정과 비범한 초능력의 극대비적 캐릭터로 구현되는 공간입니다. 양립하기 어려운 두 측면 사이에서 갈등하는 현대인의 심리적, 사회적 상황을 그려내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스트레인지를 오래도록 가슴에 담아 두었지만 결국 다른 남자와 결혼한 크리스틴을 두고 그가 고백하는 장면은 애잔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게 두려웠다고 말하는 그에게 그녀는 두려움을 직면하라고 권고합니다. 초능력의 마녀이면서 모성애 가득한 엄마 노릇까지 하려는 완다를 두려움에 떨며 피하는 아들들은 보는 이의 가슴을 후빕니다. 분열된 자아가 당면해야 하는 대립적 세계의 혼돈과 고통이 영화 속 캐릭터들의 문제만은 아니니 말입니다.
능력을 지니면 행복이 보장되던 옛 영웅들의 영화는 이제 사라졌습니다. 007도 가고, 블랙 위도우도, 제이슨 본도 더 이상 우리네 욕망을 대신 충족시켜 주지 못합니다. 그들 역시 고뇌하고, 갈등합니다. 'multiverse of madness'라는 원제처럼 영화는 자아만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마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분열하는 광기의 현실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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