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대전시 자체 특별교통대책만으로 또다시 수년을 버텨야 하는 상황인데, 전문가들은 대통령 지역 공약 사업인 제2 순환고속도로, 충청권 연계 광역교통망 구축까지 동시에 추진되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라고 보고 있다.
현충원IC 설립은 현재 KDI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해 12월 착수됐는데 최종 결과가 나오는 시점은 빨라야 올해 연말이다. 경제성 분석과 정책성 평가 모두를 넘어야 하기 때문에 최소 1년이 소요된다는 설명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25일 "예타를 통과해야 본궤도에 오르는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국비 예산을 확보해도 보상과 착공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유성대로~화산교 구간은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국가계획에 반영된 노선이다. 결국 사업 필요성 측면에서는 정부도 공감하고 있다는 의미로 예타 통과 즉시 빠른 사업 추진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시는 6월 6일 적용될 현충일 특별교통대책을 수립 중이다.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첫 현충일로 참배객이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수준으로 크게 늘 것으로 보고 있다. 역대 현충원 방문객을 살펴보면 대통령이 참석했던 2018년은 차량 8018대, 인원 5만414명이 왔다. 2019년은 차량 1만1395대, 인원 5만9542명으로 최근 기준으로는 최다였다. 2020년에는 차량 8993대, 인원 4만1062대였고, 2021년은 차량 6600대, 인원 3만 명 수준이었다.
현충일이 주말과 연달아 있어 분산 효과가 기대되지만, 당일 오전 12시까지 참배객 70%가 몰렸던 역대 통계치를 본다면 6일 오전 교통혼잡은 불가피하다. 이에 대전시는 셔틀 차량을 25대로 늘리고 10분 간격으로 운행할 계획이다. 버스 우회 운행 노선과 버스전용차로 운행으로 지역민 불편 최소화 대안도 담긴다. 우회운행 시내버스와 셔틀버스 운행 구간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대전시 관계자는 "현충원IC 신설은 지역의 숙원사업이었던 만큼 속도감 있는 추진력이 관건이다. 대전 외 전국에서 찾는 현충원을 중심으로 하는 교통혼잡 해소기 때문에 예타 통과는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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