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제4차 대전시 교통안전기본계획 2022~2026' 학술용역을 완료했다. 이번 용역은 정책 반영을 위한 것으로 올해부터 2026년까지 세부 과제를 연차별로 시행하는 로드맵이다. 제9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을 상위계획으로 수용해 대전시 교통안전 주요 지표를 설정했다.
대전시의 지난 5년간 교통사고 발생 건수를 살펴보면 2016년 7535건에서 2020년 7215건으로 320건이 감소했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6년 99명에서 2020년 66명으로 연평균 -9.64% 감소 추이를 보인다.
용역 결과를 살펴보면, 대전시는 2026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44명 이하가 목표다. 10만 명당 사망자는 2026년 기준 3.17명,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는 0.59명까지 줄인다. 보행자 사망자 수 2020년 대비 47% 감축, 2026년 20명, 자전거 사망자 수 2020년 대비 50% 감축, 2026년 2명, 어린이 사망자 2020년 0명 지속 유지로 설정됐다.
다만 용역에는 자치구별 사망자 감소 목표치를 배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2020년부터 2026년까지 감소시켜야 하는 22명을 자치구별 교통안전계수를 가중치로 배분하겠다는 것인데, 대전시는 실제로 자치구에 배분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대전시 전체 틀에서 각 자치구의 협조를 통해 줄여가겠다는 목표다.
보행과 차도 혼용 도로에서 차량의 주행속도가 높고, 보행자 사고가 빈번해 보행자가 우선되는 도로를 지정 및 운영할 필요가 있어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업'이 추진된다. 보행자, PM, 자전거, 차량 등 다수 혼재 도로에서의 보행자 우선 환경도 구축하는데, 주거지 및 상업지 인근 이면도로에 보행자 중심의 도로환경을 구축한다.
무단횡단 방지시설도 설치한다. 대표적으로 중구 대흥동 중앙로 사거리 일대 및 동구 인동 보문교 부근 일대 무단횡단 위험 구간에 방지 펜스 또는 횡단보도가 설치된다. 이와 함께 횡단보도 간격이 짧아 무단횡단이 자주 발생하는 지점을 찾아 횡단보도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횡단보도에 집중조명도 설치한다. 교차로 조도개선을 통해 차량과 보행자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시인성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2020년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 62명 중 36명이 야간에 발생했고, 도로 형태에서는 교차로 내 발생이 27명, 이 중 야간 사망자는 16명이었다는 점에서 집중조명 설치는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차로 조명탑 설치도 확대한다.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조명탑을 2018년부터 설치해 왔는데 야간사고 감소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고정적인 PM 주차장 및 거치대가 없어서 도로 위의 무법자로 불리는 PM 수단. |
이 밖에도 자전거 이용자 안전교육, 배달이륜차 운전자 안전교육, 배달이륜차 교통법규위반 신고 활성화, PM 주차구역 지정 및 거치대 설치 확대, 상충구간 노면 표시도 병행해 추진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학술 용역은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진행됐다. 올해 하반기 추경부터 예산을 반영해서 관련 부서와 함께 동시에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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