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도서관에 설치된 '누리온' 시스템. |
지난해 전국 최초 구축했던 지능형 민원안내 시스템 '누리뷰'에 이어 이번엔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 민원처리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또한 전국 최초의 시도로 누리뷰를 업그레이드해 민원현장에서 서비스하겠다는 약속을 1년 만에 지킬 수 있게 됐다.
누리온은 기초연금, 노인 일자리 신청, 장애인 등록증 재발급, 청소년증 재발급,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신청, 전입신고, 주민등록 정정신고 등의 민원서비스가 지원된다.
현재 대전시 노인복지관,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밭도서관, 대전점자도서관, 유성구 노인복지관,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구즉동행정복지센터, 관평동행정복지센터 등 8곳에 설치했고 16일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다. 대전시는 우선 중구와 유성구 주민을 대상으로 운영한 뒤 향후 5개 자치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누리온의 강점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수어와 음성으로 민원 서식을 작성해 현장에서 결과를 휴대폰 문자로 안내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 묶음 정보를 활용해 민원인이 신청 서식을 간편히 작성할 수 있도록 자동화했다.
누리온의 이전 모델로 볼 수 있는 '누리뷰'는 인공지능 기반의 수어 음성 인식 기술로 장애 유형에 맞춰 민원정보를 안내했다. 다만 민원안내만 가능해 민원신청과 민원처리 및 결과 알림 등 기본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대전시와 함께 누리뷰·누리온의 기술력을 만든 배리어프리 서비스 전문 '멀틱스'는 이 부분에서 공감했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사회현안 해결 정보 과제'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9억, 시비 6억 원을 투입해 총 15억 원으로 이번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전시는 현재 누리뷰와 누리온은 현재 민원 안내와 민원 서비스라는 각각의 기능으로 분리돼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스템이 하나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통합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성락 대전시 정보화담당관은 "무인정보단말기로 민원처리서비스를 제공해 사회적 약자의 디지털 정보격차를 행정효율 제고를 통한 민원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고령층을 포함한 사회적 약자도 쉽게 민원창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누리온 시스템 진행 과정.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