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 끝나고 곧바로 물어보니, 지금 집에는 아무도 없이 세 살 먹은 어린아이만 있다고 했다. 그날따라 남편은 멀리 출장을 가고 가사도우미는 아침에 교통사고가 나서 집에 오지 못했다고 했다. 그래서 아이를 우선 안방에 끈으로 손목을 묶어 문고리에 매고 문을 닫고 출근했다고 하면서, 눈가에는 눈물이 고여 있었다.
"아이코, 선생님! 집에 빨리 가셔서 아이를 돌보세요. 나머지 수업은 제가 할 터이니 걱정하지 말고 집에 가보세요."라고 말하고 재촉하였다. 선생님은 고마운 모습으로 재빠르게 집으로 향하였다. 나는 그 교실에 들어가 남을 배려하는 마음에 대하여 특강을 하니 마음 뿌듯했다.
다음 날부터 그 선생님은 긍정적이고 더욱 적극적인 교육열이 돋보이는 학교생활을 했다. 나에게 대하는 인간적 분위기와 학교에 근무하는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가를 묻는 것은 불필요한 물음이 될 것이다.
또 다른 선생님의 이야기도 있다. 어느 날 젊은 여선생님께서 교장실에 노크하며 어렵게 들어오는 모습이 그대로 엿보였다. 선생님의 상담 내용은 이러했다. 제가 몇 년간 계속 유산하고 아이를 갖기가 어려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지금은 여러 가지 휴가뿐만 아니라 제도가 있지만, 당시에는 학교 사정상 휴가 내기가 어려운 분위기였다. 아마도 내심 휴가 조치를 해달라는 눈치였다.
여러모로 상담한 결과 내가 비전문가이지만 이 선생님은 허약한 몸으로 휴식과 영양, 체력적인 충전의 기간을 가져야 할 것으로 직감되었다. 그래서 고심 끝에, "선생님, 우선 한 달간만 휴가를 내시고 휴양해 보세요. 학교 수업은 걱정하지 마시고요." 선생님은 의외의 결과로 좋아하는 모습을 감출 줄을 몰랐다. 물론 그때 수업은 시간강사로 대치하여 운영했다.
그 결과 한 달 후에 아이를 갖게 되었으며, 1년 후 아기를 출산했다. 그리고 출산한 사실이 얼마나 기뻤으면 몸을 추스르자마자 제일 먼저 문자로 그 소식을 전해왔다. "교장 선생님께서 많이 배려해 주신 덕분에 아들 잘 출산했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눈물 섞인 감사의 전화가 왔다. 저도 출산 휴가 끝나고 남에게 배려하는 마음을 학생들에게 빨리 가르치고 싶어 벌써 복직하는 날을 기다려진다고도 했다.
보라. 위와 같은 사례에서 선생님들의 마음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잠시 생각해 보자.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려를 받은 마음으로의 감성적 변화이다. 남에게 조그만 배려는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눈물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어도 눈물에 담긴 슬픔의 무게는 누가 어떻게 어떤 기준으로 알아낼 수 있을까? 측정 가능한 수치와 계산은 우리에게 심리적 안전함을 제공할 뿐, 성숙함을 주진 못한다. 우리를 성장하게 하는 것은 오히려 측정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불안전한 '감성'(배려, 사랑 등)이다. 감성은 그 크기와 무게가 아니라, 단 한 방울의 존재감만으로 우리를 송두리째 흔들고, 우리는 그 흔들림 속에서 비로소 자신의 참모습을 조금씩 발견해 갈 수 있으며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고양이를 이동시키려면 목덜미를 잡고, 토끼를 옮기려면 귀를 잡으며, 소를 이끌려면 코뚜레를 잡고, 사람을 지도하려면 마음을 잡으라는 말이 다시 한번 생각난다. 나는 오늘도 행복감을 가지고 열심히 학생을 배려하고 지도하는 멋진 선생님들을 바라본다.
한기온 수필가/전 대전봉명중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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