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형 (주)에이아이컨트롤 대표. |
대덕특구 스페이스 에스(SPACE-S) AI 창업교류공간에 전시한 ㈜에이아이컨트롤의 교육용 코딩로봇인 '아이코봇(i-COBOT)' 이미지가 화상으로 펼쳐지는 가운데 이 기업 구성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박준형 (주)에이아이컨트롤 대표가 하는 말이다.
박준형 대표는 “대덕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스페이스 에스(SPACE-S) 입주 기업인 저희 ㈜에이아이컨트롤은 교육용 코딩로봇인 '아이코봇(i-COBOT)'을 개발, 최근 출시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저희 ㈜에이아이컨트롤은 지난 2020년 4월 창업한 벤처기업으로, 갈수록 일반화하는 코딩(Coding)과 로봇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코딩 로봇을 개발해 시장에 내놓았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코딩로봇에는 각종 센서가 장착돼 있고, 센서 신호를 이용해 각자 시스템을 코딩해 실행할 수 있다”며 “코딩로봇으로 코딩을 배우며 실행 결과를 직접 확인해 볼 수도 있다”고 소개했다.
박 대표는 “아이코봇을 이용하면 무선조종, 미로탈출, 소리감지, 멜로디 연주 등 다양한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며 “이용자의 코딩 실력에 따라 여러 가지 기능을 조합해 실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아이코봇은 IR(적외선)센서로 주변 장애물을 인식해 출구를 찾아 탈출할 수 있고, 마이크를 통해 주변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감지하고, 미니 스피커로 연속적인 음계 값(주파수)을 발생시켜 노래를 연주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박 대표는 아울러 “저희 에이아이컨트롤은 장애인 보조기기인 EA(Everything is Available) 시리즈를 출시했는데 다양한 이유로 마우스 사용이 어려운 경우 머리나 입술을 이용하는 장애인 용 특수 마우스”라며 “다양한 IT 기기들과 서비스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교육용 코딩로봇인 '아이코봇(i-COBOT)' 이미지. |
이승준 CTO(기술이사)는 "EA시리즈는 시장의 수익성보다는 장애인분들이 편하고 쉽게 사용하고 사회적응에 보탬이 되도록 하는 뜻을 담고 있다"며 "EA시리즈의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 중으로, 오는 9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레하케어(Reha Care) 장애인 재활 및 실버 용품 박람회에 참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마우스 사용이 어려운 경우를 위해 개발한 EA(Everything is Available) 시리즈 특수 마우스. |
에이아이컨트롤이 입주해 있는 스페이스 에스의 운영사인 따뜻한메이커연구소 이충일 대표는 "스페이스 에스에 이처럼 유망한 기업이 입주하고 활동해 보람이 크다"며 "에이아이컨트롤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아이컨트롤은 창립 후 6개월만인 2020년 10월 벤처기업 인증을 받고, 지금까지 각종 과제에 선정되는 등 고속성장을 해왔다. 기업의 전체 구성원도 창립 당시 박준형 대표와 배영걸 COO(기획이사), 이승준 CTO(기술이사) 등 창립멤버 3인방에서 현재는 10명으로 늘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