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 대상자에 비해 특별교통수단의 차량 수와 운행 기사가 부족한 데다, 야간에는 3대만 운영하다 보니 장애인들의 불편과 불만이 커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19일 대전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따르면 현재 보유 중인 특별교통수단은 특장차 96대와 전용임차택시 90대, 바우처택시 150대다. 특별교통수단 법정 대수는 최소 중증 장애인 150명당 1대가량을 보유해야 한다. 대전시의 경우 전체 336대로 법정 대수(188대)를 넘어선 상태다.
하지만 2019년부터 장애인뿐 아니라 노약자와 임산부까지 특별교통수단 대상에서 포함되면서 장애인들의 이용이 더 어려워지고 있다. 대전시 내 등록 장애인 수는 7만 2489명이며 노인 인구는 22만 1207명에 달하는 만큼 특별교통수단 차량 수는 부족한 편이다.
이런 가운데 하루 평균 운행 대수는 특장차 87대, 전용임차택시는 60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장차의 경우는 출퇴근 시간인 오전 8시부터 9시, 오후 6시부터 7시에 각각 47대, 20대만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특장차 |
대전의 한 지체 장애인은 "특별교통수단을 타기 위해 예약 앱에 들어가 보면 대기자가 68명 많게는 70명까지 있는 걸 봤다"며 "대기자에 비해 운행 대수가 부족해 길게는 한 시간에서 두 시간 이상도 기다려봤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지체 장애인 역시 "새벽에 너무 아파서 차량을 이용하려 했지만 야간에는 사전예약제라 결국에는 119를 부른 적도 있었다"며 "장애인들도 밤에 급하게 이동해야 할 경우도 있는데 기사들이 로테이션 방식으로 근무해 야간 운행 대수를 늘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측은 인력 증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센터 관계자는 "특장차 운행 기사는 총 116명이며 전용임차택시는 90명이다. 하지만 특장차의 경우 법정 근무시간 등을 고려해 5개의 조로 나뉘어 각 20명씩 순환 근무를 하다 보니 24시간 100%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전용 임차 택시도 하루에 60대만 운행하는데 전국 택시 조합 규정에 따라 휴무일을 따져 3개 조로 운영되다 보니 90대 전부 운행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야간의 경우 상담원도 1명뿐이라 관리 인원이 부족한 편"이라며 "민원 내용을 참고해 야간 운행 기사를 충원하고 야간도 예약제와 바로 콜을 병행해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박혜미 대전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특별교통수단은 공공 지원이 더 많이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라며 "공공이 운영하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말고도 민간 장애인 협회마다 특별교통수단을 운영하는 곳들이 있는데 협회 회원이 아니면 정보를 얻기 어렵고 이용하기도 어렵다. 시 차원에서 통합지원시스템이 구축해서 공공 위탁 형태로 운영하는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특별교통수단 법정 대수 역시 중증 장애인 100명당 1대로 개정해야 하며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만큼 늘릴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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