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은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의 회계·인사·급여·후원금 관리 등 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고 행복e음과 연계하여 각종 온라인 보고를 처리할 수 있는 사회복지시설 통합업무관리시스템으로, 그동안 사회복지시설 정보화 기반 조성과 시설 및 법인 회계의 투명성 제고, 시설관리 업무의 간소화 및 표준화, 사회복지정책 기초자료 확보 등을 위해 사회복지현장에서 적극 활용되어져 왔다.
보건복지부는 시설 등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업무를 전산화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통합, 연계하기 위하여 새롭게 '희망이음(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을 통합 구축 중에 있으며, 이를 6월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다.
다만, 현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활용 중에 있는 사회복지현장에서 곧 바뀌게 될 시스템 사용에 대해 사용상 궁금증과 많은 혼선이 있을 수 있어 보건복지부는 그 대책의 일환으로 개편하는 시스템의 통합 구축 이전에 시행되는 오프라인 교육을 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온라인 교육을 사회보장정보원을 통해 병행 시행할 예정이다.
5월부터 7월 말까지 집중 교육이 이루어질 오프라인 실습 교육은 1회 6시간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에 있으며, 최근 보건복지부의 차세대사회보장정보시스템구축추진단을 통해 진행된 강사양성과정을 수강한 전국의 강사들을 활용하여 향후 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교육 시행 안내와 수강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오프라인 교육의 특성상 인원제한이 있어 선착순으로 접수 예정이며, 신청 방법 및 교육 장소는 차후 교육시행기관 등을 통해 별도 공지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 교육은 사회보장정보원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의하면, 기존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운영 주최인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지난 4월 18일부터 5월 13일까지 사회보장정보원 교육홈페이지(http://edu.ssis.or.kr)를 통해 YouTube 실시간 방송으로 희망이음 온라인 교육이 33개 과정으로 나누어 라이브로 진행되고 있다.
만약 라이브 교육을 놓쳤더라도 온라인 라이브 교육 종료 7일 뒤인 4월 25일(월)부터 녹화 영상이 업로드 될 것이기에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는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예시 : 2022. 4. 18(월) 온라인 실시간 강의 영상 → 2022. 4. 25(월) 녹화 영상 업로드]
이어서 5월(30일 예정)에는 YouTube 라이브나 녹화 영상 외에도 기능별 강의영상이 추가로 사회보장정보원 교육 홈페이지에 업로드 될 예정이므로, 현장별로 필요한 기능에 대한 추가 학습시 활용하면 된다.
하반기 대대적인 시스템 개편을 앞두고 아직 그에 대한 사전 교육 수강이나 준비가 안된 사회복지현장 실무자들 입장에서는 몹시도 당황스러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위의 개편 이전 사전교육 외에도 오는 6월 통합 구축이 완료되어 전면적인 개편이 이루어진 후에도 사회보장정보원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므로 시스템 개편에 당황하기보다는 차근차근 개편 시스템 응대를 위해 준비하고 대응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권주영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