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축차량기지 조감도(건축 설계공모 당선작) |
다소 지지부진하다는 평을 받아온 트램 사업은 지난 2월 급전방식을 결정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그동안 큰 그림을 그리는 정책적 결정이 진행됐다면 올해는 실질적인 운영과 건설에 필요한 뼈대를 놓는 세밀한 작업에 착수하게 되는 셈이다.
올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행정 절차는 '연축차량기지 그린벨트 관리계획 변경 및 승인'이다. 연축차량기지는 연축동 297번지 일원 3만8993㎡ 규모로 트램 차량을 유지·정비·관제 등 종합사령 기능을 맡는 주요 시설이다.
다만 트램을 관리하는 차고지 개념에 국한되지 않고 철도도서관과 휴게공간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지는 개방형 시민친화시설로 조성한다는 게 대전시의 계획이다. 여기에 광장과 환승주차장도 배치해 공공성까지 확보할 전략이다.
문제는 연축차량기지 부지가 그린벨트로 묶여 있다는 건데, 대전시는 공공성을 확보한 세부 계획을 완성해 국토교통부의 그린벨트 관리계획 변경을 승인받겠다는 의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이 작업을 완료해야 후속 작업으로 넘어갈 수 있어서 대전시는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다.
상대식 트램 정거장 예시 |
꾸준히 제기됐던 트램과 버스 혼용차로제는 '상대식' 정거장 도입으로 문제를 해소했다. 상대식 정거장은 트램 양편에서 승·하차가 가능한 방식이다. 우리나라 버스가 오른편에만 출입문이 있는 특성, 현행법상 트램과 버스가 혼용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했다. 또 법 개정으로 혼용차로제가 도입되더라도 양편에서 승하차가 가능한 정거장이 이미 정착돼 혼잡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트램 운영 및 도로 영향' 용역에 참여했던 민재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물류체계연구실장은 "트램 정거장과 3개 이상 중복되는 시내버스 노선을 대상으로 교통체계 개편과 자동차 이용을 줄이는 교통 수요관리, 트램 정거장으로 보행자 접근 등 트램 건설과 병행해 종합적인 교통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철휘 대전시 트램광역본부장은 "트램 운영방식, 도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 혼잡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섬세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트램건설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공공성을 확대해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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