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는 대전역세권을 성장엔진으로 가동하고 대청호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주요 현안으로 꼽힌다.
우선 대전역세권 개발은 원도심의 공동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표적인 숙원 사업이다. 재정비촉진지구 지정을 시작으로 2020년 혁신도시 지정, 2021년 도심융합특구 등 국책사업들에 잇따라 선정되는 쾌거를 맞았다. 하지만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에 따른 '한국기상산업기술원' 대전역세권 지구 이전 외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계획 발표가 지연되면서 혁신도시 사업은 2년째 별다른 진전이 없고 도심융합특구 역시 구체적인 움직임 없이 관련 법안만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대전 동구청사 전경 (사진=동구청 제공) |
모 동구의원은 "민선 7기 들어 관광 쪽으로 활성화하겠다고 연구 용역을 많이 줬지만 용역 결과가 제대로 실천된 게 별로 없다"며 "관광사업을 하려면 규제 완화가 필요한 만큼 규제를 풀 수 있는 해법부터 찾았어야 했다"고 말했다.
지역사회에선 민선 8기 구청장의 필수 조건이 '추진력과 실행력'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동구 현안 사업들이 정부와 대전시의 의지가 함께 가는 사업이긴 하지만 민선 7기에서 아쉬운 점으로 꼽히는 것은 구청장의 적극적인 액션이 부족했다는 점이다.
육동일 충남대 명예교수는 "민선 7기는 정권부터 시작해 시장, 구청장, 지방의회를 민주당이 석권하는 좋은 조건에도 문제를 못 풀었다"며 "민선 8기 동구는 정부와 대전시를 향해 적극적으로 액션을 취하고 중구, 대덕구와 원도심 활성화를 어떻게 풀어갈지 고민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전역세권 개발을 위해선 동구 자체적으로도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은 "복합2구역만 개발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고 혁신도시와 연결된 주변 지역의 공간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구상하는 것도 과제"라며 "도심융합특구도 현재 콘셉트만 있지만 내용을 함께 만들어가는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와 얘기할 때도 구체적인 안을 제시해야 하는 만큼 동구도 구체적인 내용을 그려야 한다"며 "사업과정에서 주민들의 재산권과 생존권 등 여러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기민하게 소통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 중요해진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정바름 기자 niya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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