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 원장 |
또한 지방층의 부피도 줄어드는데 이를 지탱하고 있는 격막과 지지인대 등에도 노화가 진행돼 외관상 탄력이 떨어지면서 처지고 주름진 피부를 보이게 된다.
이러한 피부 처짐과 주름을 해결하는 것이 항노화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안면 거상 수술은 피부를 절개한 후 처진 부분을 당겨서 봉합하기 때문에 통증이나 부작용 등에 노출되기 쉽다.
최근 대부분 환자들은 자연스러우면서 상대적으로 통증이 적고 회복기간이 짧은 시술들을 선호하는 양상이다.
비침습적인 항노화 치료 방법으론 가장 먼저 RF(radiofrequency)라고 불리는 고주파 시술이 있다.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해 깊은 진피층까지 열을 전달시켜 콜라겐의 수축과 생성을 유발하는 치료 방법이다.
치료가 진행되면서 피부 표면은 차갑게 냉각되기 때문에 표피의 열 손상 없이 진피층 온도만 순간적으로 50도 이상으로 올릴 수 있다. 피부 탄력과 잔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시술이다.
하지만 고주파 치료는 깊은 층까지 침투가 어려워 지방층을 통한 리프팅 효과는 다소 떨어진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시술이 HIFU(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로 불리는 고강도 초음파 시술이다. 이 시술의 주요 타겟은 SMAS(superficial muscular aponeurotic system)라고 불리는 지방층 아래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막이다. 피부 표면 아래 4~5㎜ 깊이의 SMAS 층에 고강도 초음파가 집중되도록 초점을 맞추어 조사하게 되면 이 부위에 열 응고점이 발생한다. 이후 만들어진 열 반응으로 인하여 근막의 타이트닝과 동시에 재생 과정이 시작되는데, 이때 분비되는 물질에 의해 콜라겐 합성도 증가돼 진피층의 탄력까지 기대해 볼 수 있는 시술이다.
리프팅이라 불리는 시술은 실리프팅 시 사용되는 PDO(polydioxanone)라는 성분은 오래전부터 다른 분야의 수술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흡수형 봉합사이다. 생체 적합성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거의 없고, 일정 시간 후 체내에서 녹아서 사라지기 때문에 이물 반응이 적다. 이러한 실에는 코그 모양의 돌기가 있어서 시술 시 피부에 걸어주어 즉각적인 리프팅 현상도 나타날 수 있다.
노화가 진행된 피부에서는 탄력이 저하되고 처짐도 문제이지만 전체적인 볼륨 감소도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감소된 볼륨은 필러 시술로 회복이 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필러 성분인 히알루론산 필러는 피부의 진피를 구성하는 성분과 동일하고 쉽게 녹여서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필러다. 하지만 숙련된 의사에게 시술받지 않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으로 시술 받은 경우는 어색한 결과와 함께 육아종 염증 반응이나 감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최근 들어서 PLA(poly lactic acid) 성분의 필러 제형도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히알루론산 성분처럼 그 자체가 볼륨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PLA 성분이 본인의 피부를 재생시키는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전체적인 볼륨감은 히알루론산 필러보다 떨어지지만, 자신의 피부가 재생된다는 점에서 보다 자연스럽고 오래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렇게 노화된 피부 나이를 효과적으로 되돌릴 수 있는 비침습적 치료 방법이 있다. 최근 들어 고령층 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물론 자외선 차단과 충분한 보습으로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이미 진행된 피부 노화를 회복하기 위해서 다양하고 복합적인 접근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자신의 피부에 맞는 항노화 시술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엠피부과 임명 원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