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슈 대여소 모습 (사진=이성희 기자) |
2022년부터 1시간 무료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세종의 공영 자전거 '어울링'보다 이용률이 저조할 정도로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
이용 시스템 불편과 자전거 노후화로 민간업체 모빌리티에 밀리는 가운데 대전시가 뒤늦게 개선책인 '타슈2'를 전면 도입한다고 했지만 시기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2021년 타슈 전체 대여 건수는 52만 2716건으로, 전년인 2020년(60만 4446건)보다 8만 1730건이나 줄었다. 지난해 예산 33억 여 원이 투입된 가운데 수익은 1억8305만여 원에 그치며 31억가량 적자를 본 상황이다.
반면 세종의 공영 자전거 '어울링' 이용 건수는 증가했다. 세종의 공영 자건거 '어울링' 2021년 전체 대여 건수는 2020년(122만 3363건)보다 늘은 161만 4185건이다. 그나마 대전시가 2022년 1월부터 1시간 무료 제도를 도입해 대여가 늘긴 했지만, 세종 '어울링' 이용률보다 저조한 수준이다. 2022년 타슈 대여 건수는 1월은 3만 1388건, 2월 3만 5755건, 3월(25일 기준) 5만 2321건이다. 어울링 대여 건수는 1월 9만 5495건, 2월 9만 5317건이다.
코로나19 확산과 고유가 부담으로 자전거 이용 인구가 늘고 있으나 타슈가 이용률 부진을 면치 못하게 된 데에는 그동안 대전시가 공영 자전거 인프라 개선에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란 지적이 크다.
이재영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세종의 경우 이미 예전에 공유 자전거 방식을 도입한 상태"라며 "대전의 경우 공유 자전거 방식은 2019년부터 논의됐지만 불편한 키오스크 방식을 그대로 고집했고 자전거 역시 노후화되다 보니 이용률이 떨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이 불편하다는 인식에 민간 모빌리티 서비스에 밀리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 유성구에 사는 시민 A 씨는 "타슈와 달리 카카오 모빌리티 자전거는 전기 자전거라 이동이 더 쉽고 어디서든 반납할 수 있지만 타슈는 직접 대여소까지 가서 반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며 "관리소홀로 고장 난 것도 봐서 요즘은 돈이 더 들어도 전동킥보드나 전기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가 뒤늦게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한 '타슈2' 도입을 예고했지만 당초 계획한 3월 말보다 늦어지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반도체 수급 지연 때문"이라며 "적어도 6월까지는 도입을 완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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