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가칭 ‘보훈호국공원’ 보다 ‘현충원역’ 연장 신설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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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가칭 ‘보훈호국공원’ 보다 ‘현충원역’ 연장 신설이 필요하다

권율정 / 전 국립대전현충원장

  • 승인 2022-03-25 00:00
  • 김의화 기자김의화 기자
전 현충원장
권율정 / 전 국립대전현충원장
나의 공직 생활 36년 4개월여 동안에 가장 핵심은 바로 세 번에 걸쳐 6년 3개월여 재임한 국립대전현충원장이다. 지금도 그 생각만으로도 벅차오른다. 현충원은 보훈의 핵심이고 현장이기에 내게 '보훈은 역사다'라는 명제를 심어준 곳이다.

최근에 대전시에서 국립대전현충원을 중심으로 주변에 호국보훈 주제공원을 조성한다는 보도를 보고 아연실색했다. 양당 대선 후보의 공약사항에 포함되었다고 한다.

그 보도를 보고 5년여 전의 악몽이 되살아났다. 대전시에서 유성나들목(IC) 교차로부터 삽재고개까지 3.5km 현충원로 대로변에 호국 주제 내용으로 여러 시설을 건립하고, 현충원 정문에는 대형 아치를 건설하고, 현충원 입구 송림 동산의 아름드리 소나무 50여 주를 벌목하여 지압 시설 등 휴게공원을 설치한다는 내용이었다.

현충원 정문 앞에 교통안전을 무시한 대형 아치 설치와 송림동산 벌목 등이 포함되어 당시 시장과 부시장 등을 찾아가 부당함을 강력하게 제시하였다. 현충원로는 편도 3차선 대로이기에 주변에 대형 시설물을 설치하면 운전자 시야가 가려 교통안전에 큰 문제가 예견되기에 부적절함을 지적하였다. 나의 기억으로 총예산만 400억 원을 상회하고, 이미 기본 설계 등을 완료하여 기공식만 남은 상태였으니 이미 수억 원의 시민들의 세금인 예산이 탕진 되었을것이다. 그나마 거기에서 그친 것이 천만다행이었다.



그 후 5년 지나서 다들 잊어버린 줄 알고 재추진하려는 대전시에 배신감이 든다.

국립대전현충원은 대전시가 대한민국에 자랑할 최고의 존재감이다. 현재 43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현충원에 여러 시설과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자연 그대로 조성한 보훈 둘레길에 인공미로 마치 상전벽해 식의 호국공원이 된다는 생각은 현충원의 정신에 명백히 배치된다.

대선 후에 바로 이어질 인수위와 정부 교체기에 현충원을 빌미로 수백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려는 대전시의 입장이 국민과 시민을 위한 행정인지도 의문이다. 기왕 현충원과 관련된 예산이 가능하다면 자연과 더불어 잘 보존되어 가꾸어진 현충원에 손댈 것이 아니라, 대전 지하철 현충원역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를 해야 한다.

서울을 비롯한 전국 지하철역 가운데 역명과 장소가 가장 먼 곳이 (약 2.5km) 바로 대전 지하철 1호선 현충원역이다. 잊을만하면 뉴스에 한 번씩 나와서 망신살이 되곤 한다.

대전 현충원에 가장 필요한 것은 현충원역을 '덕명역'으로 개칭하고, 지하철을 연장하여 현충원 앞에 '현충원역'을 만들어야 한다. 현충원 후문 방향 노은3지구 해랑숲마을에 가칭 '해랑숲역'을 설치하고 종점인 반석역까지 연결하면 그 지역 주민들도 대 환영 할 것이다. 대전 지하철 1호선 지선을 신설 하는 것이 대전시가 해결하여야 할 일이다.

지난 4년 전에 노은3지구 주민들의 숙원사항이라고 하여 노은역 방향에서 현충원 4묘역까지 터널을 만들겠다는 빌미로 국비를 확보하려고 했던 일도 있는데 그러한 해묵은 문제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현충원 정문 앞에 '현충원역'이 생기면 시민과 국민이 현충원 접근이 훨씬 편리하고, 특히 현충일과 추석, 설날 등 고질적인 교통 문제도 일거에 해결될 것이다. 현재 추진하려고 하는 여러 호국 주제시설도 현충원역 내 역사를 활용하면 일거십득(一擧十得)은 될 것이다. 문제는 수천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지만 충분한 명분과 발전적 사항이기에 이런 이슈를 공약에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대전시의 현명한 행정력이다. 제발 혈세라고 말로만 그러지 말고 역사에 부끄럽지 않은 작품을 만든다는 공직자의 자세가 절실하다.

권율정 / 전 국립대전현충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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