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대부분 의예산이 소진될 것으로 보이는데, 추가 지원을 위한 절차는 6월 지방선거 이후에나 가능해 보급률 확산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대전시 수소차 구매 보조금은 공고 후 한 달도 안돼 예산 전액이 소진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약 8개월 동안 진행됐던 소요기간에 비해서는 상당히 빠른 속도다.
대전시는 올해 대당 3250만 원, 총 300대를 지원했다. 지난해와 달라진 건 신청일 30일 전부터만 대전시에 주소를 두면 되고 보급 대수 물량 중 우선순위 보급 대수를 기존 36대에서 30대로 줄였다. 대신 택시와 노후경유차 대체 구매자로 우선순위 대상자를 추가했다. 또 대전에 거주하는 재외국민, 국내 영주권자(F-5비자)까지 지원 대상으로 포함하며 이용자 구매 폭이 넓어졌다.
대전시 관계자는 "올해 구매 지원금은 지난해 준해서 예산을 세웠는데 이렇게 빠르게 소진될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다"며 "국제유가 변동과 대전 내 수소충전소 추가 조성으로 불편함이 크게 해소되며 수요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분석한다"고 말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대전시는 올해 4곳에 수소 충전소를 추가 설치하면 모두 9곳으로 늘어나면서 충전 불편 민원은 해소되고 수소차 구매까지도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수소자 구매 보조금은 추가 지원에는 확답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가보조금은 충분히 지원받을 수 있지만, 시비 확보가 걸림돌로 시점상으로 지방선거 후에나 진행될 것으로 예측했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도 3월 현재 지원 신청서를 검토 중이다. 수소차보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절차가 진행 중이다. 다만 전기차의 경우 해마다 지원금은 줄이고 차량 대수는 느는 추세다. 2021년은 3780대로 승용차는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 했지만 올해는 4242대 승용차 최대 1200만원 지원이다. 이는 지원 차량 종류가 해마다 늘고 있고 차량에 따라 지원 보조금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지난해는 10월쯤 예산이 소진됐으나, 올해는 지난해보다는 빠르게 소진될 것"이라며 "수소차와는 달리 전체 지원 대수가 4000대 이상이기 때문에 추가 예산 확보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