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한류열풍은 팬데믹 이후 오히려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이다.
한류는 팬데믹 상황임에도 케이팝, 영화, 드라마뿐만 아니라 식품, 화장품, 의류 등 다른 산업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류의 선봉에 서 있는 케이팝 분야에서는 역대 최고의 기록을 세웠다.
예를 들어 BTS는 온라인 증강현실(AR)과 확장 현실(XR) 등을 접목한 온라인 무대를 선보여 191개 국가 99만여 명의 한류 팬을 하나로 모아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또한 한국 드라마의 시청률은 전년 대비 수백 %의 성장을 기록했다.
그 이유는 세계적인 히트작 '오징어 게임' 등 양질의 작품의 영향이 컸기 때문이다.
비교적 보수적인 성향인 우즈베키스탄에서도 특정 드라마의 영향을 받고 있다.
드라마 속 의상을 입고 거리를 활보하거나 일상대화의 중심화제가 드라마 내용이 되어있다.
게다가 지난해 10월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선거의 홍보 포스터에서도 드라마를 상징하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 (○△□) 모양이 활용되기도 했다는 점에서도 한류의 파급력을 실감할 수 있다.
2000년대 초반 우즈베키스탄에서 '별은 내 가슴에', '겨울연가', '대장금' 등 한국드라마 방영으로 시작된 한류 열풍이 이제 본격적으로 '식품'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사실이지만 지금 전 세계적으로 한국 음식 소비 비용이 13조 원이라고 한다.
농식품 '10조', 수산물 '3조'다.
이 중에서 특별히 내가 좋아하는 '김'이 8천억원이 수출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이렇듯 대한민국의 자랑인 한류 콘텐츠의 전 세계적인 성공은 언어의 관심을 유발해 한국어 학습을 하게 되고 이어서 한국 문화와 역사를 배워나가는 심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한국 음식을 맛보게 돼 그 순간 한식의 풍부한 매력에 푹 빠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코로나 19 팬데믹을 이기게 하는 진정한 한류의 소프트파워가 아닐까 생각한다. 바포에바 주흐로 명예기자(우즈베키스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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