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은 다문화교육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자 2022년 3월부터 대전다문화교육지원센터 누리집(홈페이지)을 개통하여 서비스를 시작했다.
누리집을 통해 대전 대전교육청과 관련 기관에서 개발한 각종 다문화교육 자료의 아카이브를 제공한다. 또한 각급학교와 다문화가정에는 다문화교육 관련 정보를, 시민에게는 다문화교육 참여 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대전다문화교육지원센터 누리집에는 센터 소개와 함께 다문화교육 정책학교(한국어학급) 현황 및 유관기관 위치 안내, 학구도, 다문화교육 정책의 방향과 사업 등을 소개한다. 또한 단위학교에서 다문화교육 관련 인력 채용 및 대학생 멘토링 공고, 상담 신청 등 다양한 교육정책 사업 신청이 가능하다. 이외에 교육기부 활동에 뜻을 갖고 있는 분들을 위한 자원봉사자 및 강사 등록을 할 수 있게 해 학교에 필요한 인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누리집은 구글 번역기와 연동하여 11개국 언어로 번역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맞춤형 영아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대전동·서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3월 2일부터 4일까지 만 3세 미만 특수교육대상영아 7명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1대 1 개별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장애의 조기발견 및 중재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영아의 발달을 촉진 시키고, 2차적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영아교육지원실을 운영한다. 영아교육지원실은 총 2학급으로 구성하며 교육은 개별수업, 그룹수업 및 가정연계학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뤄진다.
이번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은 2022학년도 영아교육지원실의 운영 전반을 안내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진행방법은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작년과 동일하게 1대 1 맞춤형으로 실시한다.
오리엔테이션 내용은 영아교육지원실의 교육과정, 학사일정, 교육프로그램, 수업시간표 등으로 영아교육지원실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포함한다. 또한, 반부패·청렴교육 홍보, 효과적인 자녀 교육을 위한 학부모 상담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소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