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법인 소유의 기존 차고지는 현재 운행 중인 버스 절반밖에 이용할 수 없다. 여기에 대규모 개발사업에 차고지 부지가 편입되거나 임대 기간 만료로 대체부지를 찾지 못하는 등 불안정한 상황이 연달아 발생해 대책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에 대전시는 안정적인 시내버스 운행을 위한 시민 편의 기반시설이라는 당위성을 확보하고 올해 부지 선정과 주민 동의를 얻는 절차에 들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대전시에 따르면 현재 운행 중인 시내버스는 1016대다. 이 가운데 500대는 법인 차고지에 주차한다. 그 외 절반은 이미 조성된 동구 낭월동과 대덕구 신대동, 유성구 원내동 차고지에 분산해야 하는데 면적이나 거리 상 모두 수용하기는 어려운 여건이다. 차고지가 멀수록 버스 운전기사들의 피로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고 결국 시내버스 운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도 이유다.
대전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안정적 운영을 위해 권역별로 차고지 확보가 필요하다. 시내버스는 결국 시민의 편의와 연결된다. 운수종사자의 복지, 그리고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 차고지는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시내버스 차고지는 직접 시민들이 활용하지 않는 시설이다 보니 대규모 예산 투입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대형버스들이 집결하는 기피 시설로 인식된다는 점도 넘어야 할 과제"라고 설명했다.
대덕구 신대동 시내버스 차고지. 사진=중도일보 DB |
대전시는 올해 부지 확정과 주민 동의를 얻어 상반기까지 도시관리계획 등 행정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어 하반기 기본·실시설계에 들어가고 2023년 보상,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세웠다. 주차면 규모는 181면 산정했고, 세차장과 정비동이 함께 들어선다.
가장 큰 난제는 부지다. 대전시는 불과 몇 해 전 비룡차고지 조성 단계에서 무산된 경험이 있다. 학교가 가까워 주민과 관계자들의 반대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전시는 신규 차고지 부지는 최대한 주민 동의를 얻어 빠른 시일 내에 확정해 그 외 절차가 착수되길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위치는 도심보다는 외곽이 될 가능성이 크다. 기존 공영차고지와 버스 노선 등을 고려해 적정한 위치를 선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전 외곽의 경우 개발제한구역이 많아 걸림돌이다. 공영차고지가 개발제한구역에 위치할 경우는 국토교통부의 입지시설 사전 절차 심의가 별도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 그나마 다행인 건 국토부가 공영차고지 조성을 정책적으로 지원해 시비 부담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대전시는 유성구 구암동 기점지도 정비 중이다. 기존 부지를 매입해 포장 후 기타 시설을 조성하는 것으로 총사업비 141억 원(국비 70%, 시비 30%)을 투입한다. 기점지는 시내버스 28대가 들어가는 규모고 현재 공정률은 82%에 달한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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