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 '나쁨' 대전시 2024년까지 감축 계획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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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 '나쁨' 대전시 2024년까지 감축 계획은?

대전시 2020~2024 미세먼지 특별관리 계획
지역민 가족 구성원 많을수록 인지도 높아
시 비산먼지와 노후건설기계 단속에 집중

  • 승인 2022-02-14 09:41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연일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면서 전국에서 저감조치가 시행되는 등 비상단계가 발령되고 있다. 대전시는 편서풍 지대에 위치해 중국의 미세먼지와 황사 영향권에 해당한다. 석탄화력발전소가 있는 충남도와 인접해 있고 내륙 지형 특성상 극심한 대기 정체로 미세먼지 피해가 심한 지역 중 한 곳이다.

대전시가 미세먼지 관리 시행계획 2020~2024 도입하고 지역맞춤형 미세먼지 정책과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이유다. 지역민 건강 보호 및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목적인데 대전시의 미세먼지 관리 발생 현황과 향후 계획 등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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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전의 미세먼지 현황=대전의 계절별 황사 일수를 살펴보면 2020년 기준 지난 8년 동안 봄이 23일로 최대였다. 겨울 6일, 가을 3일 순이고 여름에는 없었다. 연도별로는 2015년 봄 7일로 가장 많이 황사가 발생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황사 일수가 가장 높은 봄과 난방 연료를 사용하는 겨울이 높았다.

2016년 기준으로 나쁨~매우 나쁨 일수는 19일, 2020년에는 나쁨~매우 나쁨 일수는 1일로 대조를 이뤘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각 측정소에서 연평균 농도를 확인해 보면 PM10 농도는 읍내동, 문평동, 관평동이 37㎍/㎥로 가장 높았다.

초미세먼지 PM2.5 농도는 관평동이 24㎍/㎥로 가장 높고 노은동이 15㎍/㎥로 가장 낮았다. 전국의 미세먼지 오염도의 평균값을 비교해보면 인천이 42.2㎍/㎥로 가장 높고 서울 41.8㎍/㎥, 대전 41.6㎍/㎥로 상위권이다. 초미세먼지 오염도는 서울 24㎍/㎥, 인천 23㎍/㎥, 부산과 광주 28㎍/㎥, 대구 22.4㎍/㎥, 울산 21.6㎍/㎥, 대전은 20.8㎍/㎥로 그나마 광역시권 가운데 낮았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대전시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주변 지역의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도시 자체 내 발생량은 12.4%인데, 충남에서 41.4%, 경기 남부에서 6.5%, 충북에서 5.4% 순으로 영향을 준다고 확인됐다. 국외를 포함한 초미세먼지 농도는 도시 자체 내에서는 5%에 불과하나 중국에 의한 영향이 52%였다.

그나마 미래적인 전망은 나쁘지 않다. 연도별 총량으로 볼 때 2024년은 2016년 대비 1744t 감소할 것으로 봤다. 초미세먼지 PM2.5는 2016년 배출량 대비 2024년 127t이 감소하고, 미세먼지 PM10은 같은 기간 대비 97t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초미세먼지의 경우 도로이동오염원에 의해 배출량이 크기 때문에 대전시가 시행하는 노후 건설기계와 화물차 폐차 등 저공해 조치에 따라 미세먼지 배출량이 감소할 것으로 봤다
대전 미세먼지 연평균
▲미세먼지 시민의식=대전시는 미세먼지 관련 시민의식 조사를 위해 930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조사를 진행했다. 미세먼지 인지도 조사에서 대체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미세먼지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는데 40~50대가 가장 높았다. 또 가족 구성 수가 많아질수록 미세먼지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다. 2명 이하 가족은 63.1%였지만 5명 이상은 69.9%였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미세먼지로 인해 불편함이나 피해를 느낀 적이 있다고 조사됐다. 10대는 11.5%, 20대 10.7%, 30대 24.8%, 40대 23%, 50대 16.1%, 60대 이상 17.3%였다. 직접적인 피해로는 10~40대 젊은층은 비염 및 축농증 증상이었고,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가시거리 감소가 주로 나타났다. 시간대로는 새벽 11.7%, 아침 39.3%, 정오 17.1%, 오후 26.4%로 아침에 미세먼지의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시민들은 대전의 미세먼지를 45.5%가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과거와 비교해 미세먼지는 52.8%가 비슷하거나 35.6%는 악화 됐다고 응답했다. 다만 타 시·도와 비교했을 때는 비슷하다가 59%, 20.4%는 심각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시민들은 미세먼지 주요 원인으로 1위 중국발 미세먼지를 93%, 자동차 매연 65%, 산업단지 매연을 57%로 꼽았다. 이어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서 추진돼야 할 정책 분야는 미세먼지 감축 및 완화가 93%, 과학적 관리 기반 마련이 85%, 민간부문 협력 강화가 65%였다. 시민들은 대기질 개선을 위해 참여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95.6%가 실천하겠다고 응답했다.
미세먼지 관심
▲국외 도시는 어떤 계획을 실천 중일까?=네덜란드 도시 대부분은 도로와 인도 사이에 자전거 도로가 있고 자전거를 위한 교통 수신기, 자전거와 대중교통 연계를 위한 주차장을 배치했다. 노르트홀라트는 자전거 도로 바닥에 태양광 집열판을 설치해 해당 도로에서 생산된 전기를 신호등과 가로등 에너지로 활용한다. 프랑스 벨리브는 공유 자전거 제도를 활성화해 오직 자전거만을 위한 도로 네트워크인 벨로 익스프레스를 건설할 예정이다. 독일은 EU에서 대기오염으로 사망자가 가장 많은 곳이다. 슈투르가르트에서는 이끼 벽을 설치해 매년 240t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거뒀고 벽 위의 태양광 패널에서는 생산되는 전기로 필요한 물을 공급한다.

▲대전시는 어떻게 계획했나=대전의 가장 큰 약점은 재개발과 재건축이 늘면서 공사장 내 비산먼지와 노후 건설기계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증가한다는 점이다. 또 노령인구의 증가로 취약계층 건강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을 지정하고 또 시민들이 이를 극복하겠다는 인식과 관심이 높아 극복할 수 있다는 의지다.

우선 대전시는 친환경보일러 10만대를 보급해 고정 배출원 관리부터 시작한다. 이어 5등급 노후차량 퇴출로 이동 배출원을 관리하고 미세먼지 차단 숲을 13㏊ 조성, 3차원 입체감시 및 IoT 감시 체계를 구축해 선제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미세먼지 저감 세부사업은 총 71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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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충청권에는 2019년 11월 서해 중부권의 오염원과 미세먼지 감시를 위해 서산에 충청권 대기환경연구소를 개소해 충청권이 기후위기에 공동대응하고 있다.

또 지역 내에서는 공공기관 소유의 나대지 및 비포장도로 대상으로 나대지 녹색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사장은 미산먼지 억제 장치를 갖추고 있다. 또 VOCs(휘발성유기화합물)의 배출원인인 세탁소 유기용제 관리 및 저감장치 지원과 친환경 세탁소 인증제를 도입해 생활 속에서도 미세먼지 저감을 확대하고 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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