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샐러드 자판기 모습. |
자판기의 천국이라고 하는 일본에서도 예전에 인기였던 핫 스낵의 자판기는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
이를 대신해 인공 지능(AI)과 같이 최신의 테크놀로지를 갖춘 식품 자판기가 생활에 침투하기 시작했다.
특히, 코로나19의 감염 확대로 사람과의 대면이 제약되는 가운데 비접촉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는 것과 같은 채색이 풍부한 샐러드 자판기가 유행이다.
샐러드를 판매하는 최신의 자판기 ‘SALAD STAND’(샐러드 스탠드)는 도쿄 시부야에 설치되어 있다.
자판기 상부의 AI 센서로 통행인이나 멈춘 사람의 수를 계측하고 그 데이터를 AI가 해석해 납품 개수나 유통기한, 가격 인하의 타이밍 등을 조정하고 있다.
또 코로나19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것이 냉동식품 자판기로 액체 동결로 밥이 푸석푸석해지지 않고, 셰프가 숯불에 직접 구운 우설은 향기가 남아 갓 만든 듯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유통기한도 1년으로 길어 식품 손실의 위험이 낮다고 한다. 점원을 거치지 않은 데다 현금 없이 구매할 수 있어 비접촉이 요구되는 코로나19 시대의 요구에 일치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일본에는 다양하게 진화한 자판기들이 등장하고 있다.기무라 마키 명예기자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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