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는 2021년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매출액 7조 1422억 원과 영업이익 6418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상반기 주요 지역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매출액 10.7%, 영업이익 2.2% 상승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
이번 실적은 차량용 반도체 이슈,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대란 등 상황에서도 교체용 타이어 판매 증가 및 효과적인 지역별 판매 가격 운용 등을 통해 이뤄낸 성과다. 특히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약 37.7%를 차지해 전년 대비 3.1%P 상승해 프리미엄 브랜드 강화와 질적 성장을 이뤘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실적은 좋지 못했다. 매출액 1조8896억 원, 영업이익 879억 원으로, 영업이익만 놓고 보면 전년동기 대비 61.3%, 전분기 대비 51.3% 감소한 수치다. 이는 한국공장(대전 및 금산공장) 총파업에 따른 비용 상승과 판매기회 상실로 인한 영향이다. 파업의 영향으로 한국공장의 영업이익은 연간 적자를 나타냈다.
어려움을 겪었던 지난해 4분기에도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약 38.9%를 차지, 전년동기 대비 1.5%P 상승하며 내실을 다졌다. 먼저 중국 시장은 46.4%로 전년동기 대비 6.7%P 올랐으며, 유럽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2%P 상승, 그리고 한국 시장 역시 2.9%P 올라 성장을 견인 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올해 매출액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 증가와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42% 달성을 목표로 주요 시장 타이어 판매 확대, 프리미엄 완성차 파트너십 강화, 전기차 시장 선점 등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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