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회복을 위해 장기적인 중장기적인 과제를 해결해 나가며, 인재양성에도 주력하겠다는 구상이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26일 브리핑룸에서 '2022년 대전교육 주요정책 설명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설 교육감은 "온전한 교육 회복을 이루고, 2022년 개정 교육과정 변화에 발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상황이 이어지면서 학습격차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2022년은 이를 해소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학습 부진에 대한 과학적, 체계적 진단과 심리·정서적 요인을 분석해 학생 개개인 특성에 맞는 교육을 진행해 나간다. 학습 부진 요인에 대한 다중적 지원을 위해 두드림 학교를 전체 중학교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러한 교육회복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각급 학교의 교당경비를 전년 대비 2.6% 증액하기도 했는데, 학교마다 평균 약 1000만 원이 추가 지원되는 셈이다.
전 학교 보건인력 배치, 과밀학급 감축, 대전형 공립 대안학교 설립 등의 문제는 장기적인 과제다.
하지만 이런 과제도 설 교육감은 자신의 임기 내 최대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과밀학급 감축을 위해 학급증설, 학급편성 기준 및 배정인원 조정을 추진하고 학급당 학생 수도 단계적으로 하향할 계획이다. 대안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공립위탁 대안교육기관인 꿈나래교육원의 위탁 교육 과정을 고등학교 1학년까지 확대·적용한다.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학생 문화예술관람' 사업도 올해 본격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중학생과 동일 연령인 학교밖 청소년 약 4만 2000명에게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으며, 기존 2만 원에서 5만 원으로 금액을 증액하기도 했다. 중앙투자심사를 앞둔 대전교육복합시설도 차질 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설동호 교육감은 "코로나 상황이 2년간 이어지면서 등교수업에 차질이 생겨, 학습·학력격차가 발생했다"며 "가장 중요한 건 학력 격차 없이 학생들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게 교육계의 현안이다. 현재 대전교육정책연구소에서도 코로나로 인한 중고등학교 결손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을 연구하고 있는데,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기초 기본학력 보장 사업을 내실 있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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