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시대와 장소, 사건, 인물이 거의 실제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중심 사건인 세계 대전의 발발과 진행, 결말에 주인공과 그의 주변 인물들이 관여했다는 게 내러티브의 핵심이 되기엔 너무나 무리수가 큽니다. 특히 음모론에 근거해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의 역사적 갈등에 분노한 인물이 러시아 혁명과 주동자인 레닌, 1차 대전 주요국 황제, 국왕들을 좌지우지한다는 설정은 설득력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그래서 발생한 세계적 사건을 해결하는 존재가 영국의 귀족과 그의 가신들이라는 점도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심지어 그는 국왕의 운명도 지탱합니다.
아서왕의 전설에 등장하는 인물들로 비유되는 주인공과 가족, 가신들은 흡사 마블 스튜디오의 어벤저스에 견줄 만합니다. 그러나 어벤저스는 초인적인 능력을 지니고, 외계로부터 침범한 악당들을 상대합니다. 그러니 사실에 대한 고려가 필요없습니다. 영화가 구현하는 것은 상상의 세계이며, 관객들이 경험하는 즐거움도 판타지이기 때문입니다.
이 영화는 서구 중심적인 태도를 중심에 두고 주인공과 그의 동료들에게 과도한 역할과 권능을 부여합니다. 그가 부리는 유모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해 황제와 국왕, 대통령 관저로부터 특급 비밀들을 어쩌면 그리도 손쉽게 얻어내는지 세계 각국 유수의 정보기관 최정예요원들을 능가할 정도입니다. 문제는 세계 평화를 위한다는 명분과 주인공 가문의 임무를 역사적 사실 위에 둠으로써 발생하는 과도한 영웅주의입니다. 영웅이 역사 속의 별이거나 주요 인물이기는 하지만, 역사 전체의 큰 물줄기는 수많은 무명의 민중들에 의해 변화되는 것임을 우리는 압니다. 1차 대전 무렵 주장한 미 대통령 윌슨의 민족자결주의에 힘입은 우리 민족의 3·1 운동을 생각지 않을 수 없습니다.
평화를 명분으로 한 과도한 영웅주의가 영화의 균형과 깊이를 앗아가버렸습니다. 여기에 전설의 첩보원 마타하리가 미국의 윌슨 대통령을 유혹하는 장면을 찍은 필름은 명백히 고증에 실패했습니다. 1초당 16프레임으로 찍힌 30년대 채플린 영화들보다도 동작이 자연스럽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