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변검 기사 사진 |
중국에는 화려한 전통극이 많다.
그 중 변검은 중극 쓰촨성 지방의 전통 가면술로 전통 복장에 가면을 쓴 사람이 손을 대지 않고 순식간에 가면을 바꾸는 전통극이다.
흡사 마술과 같은 공연이 펼쳐지면 사람들은 순식간에 바뀌는 가면을 신기해하며 환호한다.
변검은 예부터 천극지화라 불려왔으며 크게 말검, 취검, 차검 3가지 기술이 있다.
이 기술을 알게 된다면 마술 같은 변검에 대해 알 수 있는데 말검은 분장용 물감을 얼굴의 일정 부분에 여러 겹 덧칠하고 바뀔 때마다 손으로 비벼 얼굴을 다른 색으로 변하게 하는 기술이고, 취검은 갖가지 색의 화장분을 사용하는 용기나 술잔과 같은 그릇에 담아 무대의 특정 위치에 비치해 두고 변검을 할 때마다 눈을 감고 숨을 멈추고 입으로 힘껏 불어 얼굴색을 변하게 하는 방법이다.
차검은 비단 위에 그린 몇 장의 검보를 얼굴에 여러 겹 덮어 두고 매 장마다 실을 매어 두거나 특정위치에 고정시켜두었다가 한 장씩 찢어버리는 기술이다. 이 기술들을 할 때에는 관객들에게 들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중국에서 변검극에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방법을 알고 있어도 눈 앞에서 직접 보았을 때는 너무 신기하고 마치 마법 같았다. 관객 앞에 서기 전에 배우가 얼마나 많은 연습을 했을까 생각도 하며 즐겼던 추억이 여전히 남아있다. 코로나가 어서 종식되어 변검 같은 다양한 문화극이 활성화되어 모두가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명예기자단 장금봉(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