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혁신파크 조감도 |
대학이 지속적으로 변경을 요구한 데 이어 학생들까지 청와대 국민청원에 안전성 문제 글을 게시하며 반발하고 있다.
9일 한남대 등에 따르면 현재 설계상 국가철도공단이 시행하는 KTX 북연결선 지하화 사업의 구간 일부가 한남대 캠퍼스혁신파크 부지에 진입하게 된다. 대학 측에선 교육환경 보호, 시설 안전 문제 등의 이유로 진입 불가 입장을 여러 차례 전달했으나, 설계 원안대로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게 국가철도공단의 입장이다.
하지만 한남대 측에선 안전 문제로 인한 우려를 지속 제기하고 있다.
KTX 북연결선 지하화 구간이 캠퍼스혁신파크 부지인 데다, 학생들이 이용하는 종합운동장 위치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하화 사업의 심도 자체가 깊지 않다. 한남대를 지나는 구간은 심도가 3.4~12m 사이로 통과할 계획이다. 학생들이 운동하거나 지나가는 구간에서 최소 3m 밑에 철도가 지나가는 셈이다. 대부분 지역에 도시철도의 심도만 해도 15~25m 밑에 건설된다. KTX보다 훨씬 속도가 낮은 일반 도시철도도 최대 25m 밑에 건설되는데, 학생들이 오가는 캠퍼스 부지 내에 건설되는 KTX 지하화 구간이 최대 12m 밖에 안 되는 것이어서 이해되지 않는 다는 입장이다.
이에 한남대 측은 최저 심도를 30m 이상으로 요구했으나, 공단에서는 안전성 확보를 하기 위해선 설계 원안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진다.
고속철도 이용자 등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학생 안전은 나 몰라라 하는 공단의 태도에 결국 학생들이 단체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남대 학생자치기구장 일동은 최근 국민신문고에 '학생안전을 위한 고속철도(지하)의 대학시설 부지 내 진입 철회 요청'이라는 글을 게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17년 전 학교에 근접했던 고속철도가 이번엔 지하로 그것도 원형경기장, 재활용 분리장 밑으로 들어온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철도를 안전하게 한다는 명분으로 교육시설 부지에 들어오는 건 학생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학을 배제한 행정행위를 중단하고 철도가 대학 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철회를 요구한다"고 적었다.
한편, 지난해 10월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박영순 국회의원(대전 대덕구)이 "한남대 측에서 안전성 문제 등으로 최저 심도를 30m 이상으로 요구하는데 반영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자, 당시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안전성 확보를 하기 위해 개량을 하고 있고, 일부 지상으로 나오는 구간이 있기 때문에 기울기를 완만하게 확보해야 한다"고 현 설계가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을 하기도 했다.
김소희 기자 shk3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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