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로 지하상가. |
상인회는 정부의 재정 지원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지하상가 소유주인 대전시도 관리비 인하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20년과 비교했을 때 코로나가 종식됐다고 전제해도 올해 중앙로 지하상가의 방문율은 35.6%, 구매액 비율은 33.6% 떨어질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이유는 온라인 구매(35.7%)였다. 이어 상품의 다양성 부족(14.3%), 교통과 주차 불편(11.9%), 상권의 특색 부족(11.9%)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 10월, 11월, 12월은 2019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이 46.7%, 49.8%, 74.3% 감소했다. 재난지원금과 온통대전 캐시백 추가 지급이 중단되면서 12월 매출이 급감한 것이다.
취급 품목도 변화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로 지하상가 상인들이 취급하는 품목은 의류가 절반 이상(52.1%)인데 반해 고객들 10명 중 한 명(8.5%)만이 의류 매장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 매장도 9%나 차지하지만 고객 이용 빈도는 3.7% 밖에 되지 않았다. 반면 현재 상권의 5.5%만 차지하는 식음료 매장은 전체 고객 중 4명 중 1명(25%)이 찾는 걸로 나타났다
이에 중앙로 지하상가 상인회는 "온라인 쇼핑몰 교육을 받고 라이브 커머스 판로를 개척하는 등 온라인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히면서도 대전시의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 시민이 이용하는 통로와 화장실 등의 공용관리비와 임대료를 대전시가 지원해줬으면 한다"며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하상가 소관 부서를 건설도로과에서 소상공인과로 이전할 것"을 요청했다.
실제로 서울시설관리공단의 경우 지하상가는 면적 비율에 따라 공용 관리비를 상인과 분할해서 납부하고 있다. 또한 지하상가 상권활성화팀을 따로 구축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경비·청소 인건비의 44%를 지원했으며 임대료도 지난 2020년부터 절반 감면했다"라며 "올해도 임대료 감면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소관 부서 이전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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