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전경 |
▲실용적 산학협력으로 지속가능한 대학 실현(산학협력단)= 국립 한밭대(총장 최병욱)의 산학협력은 지역의 기업과 사회가 고민하는 문제(Needs)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대학이 보유한 역량(Capability)을 토대로 독특한 창의적 아이디어(Idea)를 만들어 나가는 잉크(INC) 기반의 문제해결(Inc-PBL)을 상시적으로 수행하여 대학의 비전을 완성해 나가고 있다.
'대학이 곧 기업, 기업이 곧 대학, 입학이 곧 취업, 입학이 곧 창업'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를 수행할 4대 전략으로 '대학이 직접 창업에 도전하는 기업가적 대학의 실현','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TechHuman 인재상의 실현','중소기업의 혁신을 지원하는 산학협력 HUB의 실현'을 추구하고 있으며, 산학협력교육원, 신기술특화센터(스마트팩토리 등 4차 산업혁명 대응 특화교육), SUIT(Start-Up Increase Together), HBNU인재 인증제 등 산학협력 대표 브랜드를 개발해 산학일체의 의지를 대내·외에 알리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가적 대학을 위하여 창업 300 추진을 통한 대학 내 Startup 생태계를 구축하였다.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63개 설립, SUIT 프로그램, 창업동아리 지원 등 교내 창업지원체계를 마련하였고, 가족회사 창업지원 확대 등을 통한 지역사회 창업 지원으로 창업조직 7개, 전문인력 23명, 창업동아리 발굴 및 육성 63팀(149명), 교육과정 64여건, 지식재산권 출원·등록 152건, 신규창업 30건 등의 성과를 창출하기도 했다.
전국 대학생 드론 챔피온 대회 |
지역 초중고-대학이 연계된 창업동아리 연합체(SSR: School Start-up Relay)를 결성·운영함으로써 기업가정신 교육과 청년창업 정책 추진의 실행 기반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과 도전정신 함양, 지역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2015년 창업선도대학에 선정된 이후 6년 연속 창업지원 사업 수행을 통해 우수와 최우수 등급을 연이어 받은 바 있으며, 2020년과 2021년에는 충청권 국립대에서는 유일하게 예비창업패키지와 초기창업패키지를 동시 운영하는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취·창업과 함께 하는 SUIT(Start-Up Increase Together)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하여 실습학기제와 캡스톤디자인 교육을 학생 창업교육과 연계하는 팩키지형 트랙을 개발하고 이를 학생의 진로에 맞는 진학, 취업 또는 창업으로 연결하는 산학협력모델을 개발하여 약 20여 명의 창업가를 양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밭대 개교94주년 한밭토크쇼. |
C+U200 졸업이수제도 구축 및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화, 산학일체 다중전공 개발 및 이수 의무화, 기숙형대학(RC) 교육모델 구축, 학·석사 통합과정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2019년부터 시행한 C+U200제도(130학점 정규교과과정 + 70유닛 비교과과정)와 HBNU인재인증제는 한밭대학교만의 특색 있는 모델로 자리 잡았다. C+U200제도는 학과별 전공을 기본과정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심화 과정으로 구분하여 정규교과과정으로 개편하고, '대학특화'라는 새로운 구분을 설정하여 현장실습, 창업교육 등을 대폭적으로 강화했으며, 여기에 미래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6개 영역(인성·윤리, 의사소통, 문제해결, 실용·전문, 글로벌, 리더십)의 비교과 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70유닛 이상의 비교과과정을 이수토록 졸업요건화 한 것이다.
이러한 70유닛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HBNU인재인증제'를 도입하여 정규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의 이수 내역을 평가하여 우수인재 인증 및 포상하는 제도를 함께 운영한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제13회 산학협력 페어(Fair). |
한밭대수통골문화축제인 "한수제" |
▲취업에 해답을 주는 대학 (대학일자리본부)= 입학에서부터 졸업 후까지 학생의 체계적 진로·취업지원을 위해 진로설계 필수교과목을 학년별로 개설해 학과별 취업진로지도교수 56명이 직접 학생들을 교육하고 상담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전문가와 실무자로 구성된 TF를 5개월간 운영하여 진로설계1~4 15주차 커리큘럼을 마련하고 실습형 워크북을 개발해 올해 3월부터 수업에 전면 적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에 기여했다. 또 전공기반 진출분야에 맞춘 23개 학과별 진로개발로드맵을 구축하여 학년별 전공교과목, 비교과에 대한 이수체계도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진로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한밭대는 2021년 진로·취업지원사업인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수행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대전형 코업(co-op) 뉴리더 양성사업'의 경우 대전지역 최대금액을 지원받아 운영 중이다.
조훈희 기자 chh7955@
유림공원에서 열린 유성구 국화축제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