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놀이-실팽이놀이하기 |
▲온·오프라인 독서교육을 통합한 북앤디드(Book&D.I.D) 독서교육 모델 개발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살려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학습 방법으로, 오프라인으로만 진행되던 기존의 학습 형태와는 달리 학습 과정의 일부분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대전대룡초에서는 학생들의 등교가 어려운 시기 도서관 이용 제한 등의 이유로 독서교육이 위축되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대전대룡초 맞춤형 블렌디드 러닝 독서교육 모델인 북앤디드(Book&D.I.D, 이하 북앤디드) 독서교육 모델을 계획하고 독서교육을 진행했다.
북앤디드 독서교육 모델은 책놀이와 슬로리딩의 교육방법과 블렌디드 러닝을 결합한 독서교육 모델이다. 북앤디드 독서교육 모델은 한 학기 한 책을 다양한 방법으로 읽기(reading Books), 수업 전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책에 몰입하기(Dive into books), 수업을 통해 다양한 분야와 소통하기(Interact with books), 수업 후 책을 깊게 이해하고 성장하기(Develop from books)의 4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각 단계를 온·오프라인 교육 방법을 통해 진행하며 학생들의 창의융합능력을 신장하는 교육 모델일아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북앤디드 독서교육 모델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 1~2학년 학생들은 이야기 책에서 보던 팽이를 만들어 놀아보거나, 낙엽을 이용한 작품을 만들기도 하는 등 책놀이 활동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했다.
또한 3~6학년 학생들은 한 학기 한 권의 책을 반복해서 읽으며, 등장인물의 얼굴을 찰흙 작품으로 만들어보거나, 이야기 속의 사건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교과 내용으로 공부해보는 등 책 속의 다양한 소재와 개념들을 다양한 교과 수업 내용과 연결하여 통합적 독서를 체득했다.
▲블렌디드 러닝 독서교육을 연구하는 교사 독서교육 동아리 운영
대전대룡초 교사들은 북앤디드 독서교육 모델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학년별 교사 모임을 중심으로 블렌디드 러닝 독서교육에 대한 연구와 자료 개발에 참여했다.
먼저 선행연구가 부족한 블렌디드 러닝 독서교육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독서교육 전문가를 초청해 원격 연수를 실시했으며,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총 46권의 책놀이와 슬로리딩 대상 도서를 선정했다. 그 후 학년별 도서의 내용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북앤디드 독서교육 모델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실시하고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습지 등의 교육자료를 개발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한 공개수업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교육 자료를 검토하고 보완하고 있다.
북앤디드 독서교육 모델 자료 이외에도 학생들에게 전자도서관 이용 방법, 학년별 권장도서목록과 연계한 독서목표제, 지역도서관 이용 등 다양한 독서활동에 대한 내용을 담은 독서활동 가이드북인 '책과 함께 떠나는 즐거운 여행'을 학년별로 개발해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지원했다.
▲학생들의 독서 동기 향상을 위한 학생 참여형 독서 이벤트
대전대룡초에서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독서 동기를 향상 시키기 위한 다양한 독서 교육 이벤트를 실시했다. 2021년 4월에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4월 23일)을 맞아 상반기 독서교육 주간을 운영해 책과 저작권에 대한 영상자료를 활용한 계기교육을 실시했으며, 학생들이 독서를 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책갈피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실시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이 읽은 책들 중에서 인상 깊은 책을 골라 책의 표지를 자신의 스타일로 새롭게 꾸며보는 '나만의 책 만들기' 활동을 실시했다.
2021년 9월에는 독서의 달을 맞아 북앤디드 페스티벌(하반기 독서교육 주간)을 운영했다. 북앤디드 페스티벌에서는 북앤디드 독서교육 활동 도서에 대한 독서퀴즈를 실시했고,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학생들이 좋아하는 학용품 등을 선물로 증정했다. 그리고 학생들이 독서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독서대를 만들고 학생들이 좋아하는 책 구절을 모은 독서나무 만들기 활동도 실시했다. 또한 주제에 맞는 책을 스스로 선택하여 독후감을 쓰는 교내 '함께 읽는 테마 독서 대회'를 실시했으며 그 중 최우수작은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주최하는 '2021학년도 함께 읽는 테마 독서 대회'에 응모하여 저학년, 고학년 부문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변화에 맞추어 진화하는 학교 도서관
대전대룡초에서는 북앤디드 독서교육 모델 활동을 통해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학생들의 독서활동 지원을 위해 학교 도서관 시설 및 환경 개선을 실시했다.
올해 3월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도서관 활용을 제한하는 상황 속에서 학생 독서활동이 유지되도록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아 학급으로 학급 대출 도서를 전달하는 '교실로 찾아가는 도서 대출 서비스'를 실시했다. 또한 온라인으로 학생들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학교 전자도서관 환경을 정비해 이러한 온·오프라인 도서관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도서관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
9월에는 학생들의 전면등교를 맞아 손 소독기, 대량의 책을 소독할 수 있는 책 소독기, 학생들이 안전하게 독서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아크릴 칸막이를 구비해 코로나19 감염을 최소화한 학교 도서관 환경을 구축했다. 그리고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책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학생 친화적 색상의 서가를 배치했다. 또한 최신식 프로젝터를 설치해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도서관 활용 수업 환경을 구축했다.
▲대전대룡초 홈페이지를 통한 수업 자료 개발 및 공유
대전대룡초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독서교육이 확산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자료를 대전대룡초 홈페이지 연구학교 게시판을 통해 공유하고 있다. 운영 자료실에는 1~6학년 북앤디드 독서교육 모델 자료와 독서활동 가이드북인 '책과 함께 떠나는 여행'자료를 탑재했으며, 연수 자료실에는 연수 자료를 탑재해 독서 교육에 도움을 주고 있다. 수업 자료실에는 대전대룡초 교사들이 북앤디드 독서교육 모델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계획한 교수·학습안을 탑재해 블렌디드 러닝 독서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교사와 학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향숙 교장은 "독서는 어떤 교육환경 변화 속에서도 지속돼야 할 중요한 교육활동"이라며 "미래교육의 일환으로 블렌디드 러닝 독서교육활동이 지속 돼 우리 생활 속에서 뿌리내리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