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연 흥도초 교사. |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아이들의 작은 변화를 포착하는 재능이 있었고, 아이들의 삶이 진심으로 궁금했으며 나의 언어적/비언어적 표현들은 잘 전달되는 강점이 있었다. 난 관계 맺기에 강점을 가진 교사라 생각했었다. 2021년 지금의 아이들을 만나기 전까지 말이다.
2021년 3월, 모둠과 학급을 세우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보았지만 무언가 예전과는 다른 느낌이 들었다. 관계의 거리는 좁혀지지 않는 기분이었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많은 활동을 제공해도 좀처럼 열광하거나 흥분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문제는 딱히 문제라고 꼬집을 행동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학급의 규칙을 잘 지키고 있었고 수업 시간 주어진 활동을 완료했다. 누군가에겐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학급이었다.
지난 4월 실시한 MBTI 검사에서 사고형(T)과 감정형(F)의 구성원 비가 23:3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의 학급은 감정형(F)과 사고형(T)이 비슷하거나 혹은 감정형(F)이 조금 우세한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제야 난 그동안 이해되지 않았던 아이들의 반응과 행동이 하나씩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다.
매일 아침 예의 바르게 인사는 하지만 표정과 에너지가 없는 아이들의 모습, '인사를 하는 행위를 중요하게 생각했고 인사를 통해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 것은 익숙하지 않았던 것이구나.'
이어진 나의 고민은 '아이들의 행동이 잘못된 것인가?'의 문제였다. 자신의 감정을 밖으로 표현하지 않고 친교의 표현에 소극적인 것이 가르쳐야 하는 영역인가 하는 문제 말이다. 하루는 교실을 청소하며 분리수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모습을 발견하고 사진 찍어 아이들에게 문자로 전송했다. 오늘은 너희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를 선생님이 청소하는 것이 조금 힘들다는 메시지와 함께.
답장은 바로 날아왔다. 놀랍게도 26명의 아이들 중 '죄송합니다.'라는 내용이 담긴 답장은 하나도 없었다. '제가 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는 분리수거를 잘하겠습니다.'라는 답장들로 가득했다. 이 상황을 이해하기 어려웠던 나는 동학년 사고형 선생님을 찾아갔다. "선생님이라면 이 문자에 어떻게 답장하시겠어요?"라고 질문하자 놀라운 대답이 돌아왔다. 자신이 분리수거를 잘못하지 않았다면 죄송하다고 말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죄송하다고 말하는 순간, 그 쓰레기는 내가 버린 것이 된다라는 생각지도 못한 이유였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 옳고 그름의 가치가 말과 행동의 기준이 된다고 이야기해주셨다. 이후에도 이해되지 않는 아이들의 말과 행동을 애써 이해하는 척 넘어가곤 했다.
결국, 나의 서운함은 10월 28일 울음과 함께 터져버렸다. 1년의 시간이 지나도 좀처럼 친밀함을 느낄 수 없었던 아이들을 향한 서운함이었다. "선생님은 이제 너희들과 마음을 나누는 일을 하지 않겠어. 선생님으로서 해야 하는 수업은 최선을 다해 할 거야. 하지만 더 이상 너희들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은 하지 않을 거야. 상처받고 싶지 않아."
차가운 공기가 흐르는 교실에서 3주의 시간이 흘렀다. 11월 17일, 수업을 마치고 두명의 친구가 내게 편지를 건넸다. 우리 반 친구들의 글을 모은 편지에는 그토록 듣고 싶었던 아이들의 진심이 꾹꾹 담겨 있었다. 그리고 11월 22일, 월요일 난 아이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우리는 최소한의 선생님, 학생의 역할을 다 하는 것만으로는 행복한 학급을 만들 수 없음에 동의했고 서로의 노력이 필요함을 인정했다.
이제 아이들은 아침이면 배에 힘을 주고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하려 노력한다. 쉬는 시간이면 조금 더 가까이 다가와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려 노력한다. 그 변화의 노력이 고맙기만 하다. 교사인 나도 아이들의 반응을 오해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혼자 서운해하지 않으며 대체할 수 있는 말과 표현을 가르친다.
함께 할 날을 20여일 앞둔 요즘, 하루하루 시간이 가는 것이 아쉽기만 하다. 서로를 이해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했던 아이들이기에 시간이 쌓아 올린 관계의 굳건함이 내겐 더욱 특별하다.
황지연 흥도초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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