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냉면 |
카오렁맨은 철판에 얇은 면을 구워 계란물을 입혀 각종 소스와 야채, 햄, 고수 등을 넣고 팬에 구워 비주얼은 계란말이 비슷한 모양으로 중국 길거리에서 흔히 볼수 있는 음식이다.
이 음식은 흡사 수좌병 비슷하기도 하지만 맛은 톡 쏘는 소스의 새콤함과 달콤함이 입맛을 돋운다.
냉면의 면은 일정한 조리를 거쳐 한올 한올 면 가닥이 이어져 전병 모양으로 재탄생한다. 반죽 물로 굽거나 쪄낸 병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면발을 활용해 만든 얇은 판냉면이다.
모양은 전병 비슷한 납작하게 만든 냉면피가 주재료인데 면의 쫄깃함이 살아있어 식감이 아주 좋다.
또한 계란물을 팬에 구운 냉면피 한쪽면에 골고루 발라 익히고 그 위에 특제소스를 바르고 각종 야채와 햄, 고수 등을 넣은 다음 계란말이 말듯이 돌돌 말아서 구운 뒤 한입크기로 잘라 꼬치로 찍어서 먹는 것이 특징이다.
맛 또한 요즘 청년층이 좋아하는 단짠이다. 요즘도 거리에서 판매해 현지에서는 맛보기가 쉽다. 국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맛볼 수 있는 곳이 많다. 입맛 없고 길거리음식이 그리울 때면 카오렁맨을 포장해 가족들과 함께 먹으면 한 끼 간식으로 좋을 것 같다. 박홍희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