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생의 시네레터] 상상의 시공간 속 욕망과 투쟁 '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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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생의 시네레터] 상상의 시공간 속 욕망과 투쟁 '듄'

김대중(영화평론가/영화학박사

  • 승인 2021-12-02 14:21
  • 신문게재 2021-12-03 9면
  • 오희룡 기자오희룡 기자
듄 (1)
시간은 지금부터 8천 년 뒤인 1만 년 대, 공간은 지구가 아닌 외계 행성. 우리는 이것을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상상의 시공간입니다. 그런데 거기 사람이 삽니다. 물론 사람 아닌 존재도 나옵니다. 그런데 그토록 오랜 시간이 흐르고, 그토록 익숙하지 않은 행성이건만(적어도 우리가 사는 태양계가 아닌 것은 틀림없음), 어쩌면 그렇게 사람들은 생김새나 하는 짓이 우리들과 같은지. 남의 부인을 사랑해서 아들을 낳고, 세력을 키우기 위해 다른 세력과 연합하기도 합니다. 오랜 세월 인류가 투쟁해서 얻은 자유나 민주주의 같은 것은 간데없고, 황제가 다스리는 세계에 제후국이 있고, 우주선이 방향을 잡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물질을 얻기 위해 무자비한 폭력을 행사하기도 합니다.

그리스 신화가 생각납니다. 신들이 사랑도 하고, 질투도 하고, 아이도 낳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미래 시대의 사람들인지라 신화 속 존재들처럼 현재 우리보다는 뛰어난 초능력이나 예지력을 지니기도 합니다. 그런데 거기 기독교의 메시야를 연상하게 하는 청년이 나옵니다. 이름조차 폴(신약 성경의 유명한 사도 바울)입니다. 그가 와서 민족을 구원하는 영도자가 될 거라는 믿음이 오래도록 이어져 왔고, 드디어 나타났습니다. 배경이 사막인 것도 신비한 종교적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데 기여합니다. 서구인의 상상과 이야기가 그리스 신화를 중심으로 하는 헬레니즘과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하는 헤브라이즘에 기원을 두고 있다는 게 이 작품에서도 여실히 드러납니다.

대형 스크린을 가득 채운 우주 공간과 사막은 말 그대로 스펙터클입니다. 손 안의 스크린으로까지 작아진 추세에 비추어 이 작품은 영화가 지닌 원초의 강력한 힘을 보여줍니다. 초창기 영화의 두 기원이라 할 뤼미에르 형제의 '열차의 도착'(1896)과 멜리에스의 '달세계 여행'(1902)을 생각합니다. 현실을 그대로 재현하거나, 현실이 아닌 곳을 상상하는 영화. 이 작품은 후자에 속합니다. 그러나 거기도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이가 말했습니다. 영화란 사람이 사람을 찍어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그러니 영화는 결국 사람에 대한 것이라고 말입니다. 도저히 1960년대 영화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충격적인 SF 영화의 명작 '2001 : 스페이스 오디세이'(1968)가 그렇듯 이 영화도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 성찰하게 만듭니다. 거기 사람이 있고, 욕망하고, 투쟁합니다. 그리고 구원의 영웅을 고대합니다. 우리처럼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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