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진 소장 |
코로나 위기 사태에 전산업 분야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택배, 배달, 방송콘텐츠는 실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강세를 보였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영상물을 대표하는 이른바 K-콘텐츠인 오징어게임의 인기로 한국은 영화의 기생충과 미나리, 음악에서 방탄소년단(BTS), 드라마까지 한국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무엇보다 K-방역으로 인해 바이오산업이 위상을 높였으며, 이러한 후광효과인지는 모르겠으나 전 세계 유일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승격됐다(UNCTAD:유엔무역개발회의 2021년 7월 2일).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K-콘텐츠 제작의 중심에 대전이 있다. 한국의 대표 콘텐츠들의 주요 장면이 대전지역의 스튜디오 큐브(한국콘텐츠진흥원 운영)에서 촬영되고 있어 이러한 활동을 홍보하고 관광자원화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선진국 국격에 어울리는 대한민국을 뒷받침하는 K-콘텐츠 즉, 한류문화는 전 세계적으로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의 장기화 속에 드라마와 영화 등의 수요가 증가한 만큼 최근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플랫폼들은 독특한 아이디어와 차별화된 콘텐츠로 제작되고 있는 K-콘텐츠에 투자를 약속하고 있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사랑받는 K-콘텐츠 제작의 중심 지역으로 대전이 우뚝 설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홍보가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대전지역의 부가가치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비단 최근의 '오징어게임'과 '지옥' 뿐만이 아니다. 영화 변호인, 82년생 김지영, 반도, 시동 등의 수많은 영화가 대전에서 촬영됐으며, 현재 방영 중인 지리산도 일부 대전에서 촬영됐다.
이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대전지역 내 매력적인 영상촬영지를 소개하고 ‘노잼도시 대전’ 탈피를 위해 옛 충남도청, 테미오래, 대청호 오백리길, 한남대학교, 선교사촌, 으능정이거리, 오월드, 뿌리공원, 대동 하늘공원, 한밭권투체육관과 진흥원 내 촬영스튜디오, 액션영상센터(아쿠아스튜디오, 액션스튜디오), 관광명소 등 대전의 주요 촬영지를 국민이 직·간접 체험이 가능한 홍보영상으로 제작해 흥미와 관심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까지 노잼도시로 불리고 있는 대전을 K-콘텐츠와 연계하여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주변 관광자원의 정비를 통해 연계 관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광수용태세를 정비하여 관광도시로서의 위상 재정립이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현재 스튜디오 큐브는 내년까지 일정 부분의 제작을 위한 대관이 완료되어 지속적인 K-콘텐츠의 제작이 예상된다. 이러한 특성과 상황을 적절히 활용해 관광상품화 한다면 대전의 관광경쟁력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지방도시에서는 보기 드문 대전에서의 K-콘텐츠의 제작 현상을 'K-콘텐츠 페스티벌'과 같은 축제를 개최해 K-콘텐츠의 핵심지역으로서, 영상산업의 생태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여건을 마련해 준다면 청년을 비롯한 젊은 계층의 인구유입과 역동적인 도시로서의 변모를 맞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더는 노잼도시가 아닌 젊은도시, 생동감이 넘치는 도시로의 변화를 K-콘텐츠를 활용한 축제 및 이벤트로 연계해보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드라마, 영화를 대전에서 촬영하는 동안 많은 스텝과 이해관계자가 대전에 방문하면서 많은 소비를 유도하며 파급효과를 창출하게 된다. K-콘텐츠를 활용한 영상산업의 발전을 통해 대전의 신규 먹거리를 찾아보는 것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박종진 여가공간연구소장(관광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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