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미래교육포럼 영상. |
2018년부터 대전교육청에서 실시한 대전미래교육박람회는 올해로 4년째를 맞이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운영했던 작년과 달리 2021년에는 온·오프라인 블렌디드로 운영한다. 2021 대전미래교육박람회는 학술마당, 체험마당, 홍보마당으로 운영되며, 학교혁신포럼, 에듀힐링 학부모 코칭 특강,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 연구학교 컨퍼런스, 미래교육릴레이 특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책의 성과에 대한 나눔과 성찰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학생들이 참여하는 창의체험관, 노벨과학관, 안전체험관, 예술공연관 등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체험 및 문화 행사를 통해 학생으로부터 행복이 시작되는 박람회를 경험할 수 있다. 대전미래교육박람회에 대해서 들어본다. <편집자 주>
▲개막식 및 폐막식= 개막식은 11월 24일 오후 2시에 현장 참가자들과 온라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유튜브 생중계된다. 식전행사는 대덕초 현악합주 '출강', 관현악합주 '축연무' 공연과 미디어퍼포먼스 생동감크루의 '성장과 도약, 미래를 그리는 대전행복교육'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본 행사에서는 교육가족 중창단이 애국가를 제창하고 교육위원장, 시장 및 5개 구청장의 축하 영상 메시지가 보여질 예정이다. 이후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대전교육이 지향하는 미래인재'라는 주제로 TED 강연을 하며 이어지는 교육감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에서 교육공동체와 함께 '대전교육가족과 함께 그려보는 미래인재상'에 대하여 토론을 할 예정이다. 폐막식은 12월 10일 오후 2시에 동명중학교의 예술공연과 함께 대전교육감의 폐회선언을 끝으로 17일간의 박람회 행사를 모두 마치게 될 예정이다.
대전대동초 창의체험관 체험 영상. |
이번에 진행되는 학술마당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사전에 참가자들의 신청을 받아 소규모 인원이 행사장에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블렌디드로 운영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주요 일정과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3일간에 걸쳐 진행되는 미래교육 릴레이 특강은 '교육공동체의 생각세포들'을 주제로 3차에 걸쳐 진행된다. 교육공동체의 생각과 고민으로부터 시작되는 3가지 테마(미래교육, 진로교육, 자녀교육)에 관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전문가 특강을 실시한다. 1차 특강은 '한국의 미래교육과 꿈 너머 꿈' 이라는 주제로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이 교직원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한다. 2차 특강은 '실패로 성공하는 법'을 주제로 박태준 웹툰작가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3차 특강은 '부모와 아이 중 한 사람은 어른이어야 한다'는 주제로 임영주 박사가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대전중리초 예술공연관 공연 영상. |
안전체험관은 대전소방본부, 대전경찰청, 대전학생수련회 등 다양한 안전기관이 참여하여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안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대전글꽃초등학교, 대전둔산초등학교 등 10개의 학교에서는 해당학교 내에서 안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노벨과학관은 달콤 오싹 삼투압 실험실, '생태계 청소부' 버섯의 세계로, 탄소 중독에서 탄소 중립, 소금물 자동차로 실현해요!, 꽃을 만들어 범인을 찾아보자! 등 50개의 다양한 체험주제가 24~25일 이틀에 걸쳐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운영된다.
창의체험관은 코로나 OUT! 세계로 떠나는 방구석 랜선 여행, 밤하늘 별별 이야기! 페트병 천체망원경으로 관찰해요, 정육면체 우주 여행을 떠나요! 등 43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참여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재미, 흥미, 의미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창의체험 프로그램을 영상으로 찍어 박람회 누리집에 탑재하고 체험 프로그램 참여 신청을 통해 체험 대상자를 선정한 뒤, 창의체험 활동꾸러미를 배송하여 대전미래교육박람회 기간 동안 각 학교에서 학생들이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홍보마당= 홍보마당은 정책홍보관, 연구학교관, 학교공간조성관, 예술공연관 등을 통해 대전교육을 즐기는 교육홍보마당으로 구성된다. 정책홍보관은 대전미래교육 홍보영상, 학교공간혁신 사업 우수사례, 민주학교 운영 사례, 대전혁신교육 운영 사례 등 대전교육의 다양한 우수사례를 홍보한다.
연구학교관은 기초학력 교육과정, 자율형 공립고, 인성교육 및 독서교육, 블렌디드러닝수업 및 교실수업개선 등 15개의 세션으로 구성하여 52개 연구학교별 운영사례를 공유한다.
예술공연관은 코로나 상황에서도 틈틈이 연습하였던 밴드공연, 합창, 합주, 사물놀이, 오케스트라 등 19팀 학생들의 예술적 재능을 펼치는 모습을 누리집에서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영양식생활교육 성과발표회영상 |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교육 현장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소통과 참여로 대전교육을 함께 하고 계시는 대전교육가족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각 학교의 교육활동 우수사례와 대전교육이 우수정책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대전교육이 행복한 미래를 함께 상상하고 실현하기 위해 마련된 2021 대전미래교육박람회에 교육가족 및 대전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