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선 안전취약개소(대전북연결선) 건설공사 위치도. 제공=국가철도공단 |
국가철도공단은 22일 경부고속철도 노선 중 대전 도심 북측 통과 구간(대전북연결선) 선형개량을 위한 건설공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고속열차가 운행 중인 대전 도심 북측 구간은 경부고속철도 1단계(서울∼동대구) 개통(2004년 4월) 당시 대전역 진·출입을 위한 임시선 목적으로 설치했다.
선로의 곡선이 심해 열차 이용 시 승차감 저하와 도착이 지연되는 등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현재 이 구간을 운행하는 KTX의 평균 속도는 80㎞/h다. 굴곡 때문에 속도를 높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단은 해당 구간 5.962km를 2개 공구로 나눠 고속 전용선으로 건설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3700억원을 투입해 2025년 10월 개통할 예정이다.
사업을 완료하면 경부고속철도 모든 노선이 고속 전용선으로 운행해 고속열차 운행 안전성 확보와 승차감 개선, 속도 향상, 유지보수비 절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윤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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