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동화구연 교육 및 자격증 취득 등을 돕기 위한 '결혼이민자 역량강화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
현재 많은 결혼이민자들 단지 단순 노무나 공장 취업에 집중되고 있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 및 경험과는 상관없이 취업하는 경향을 많이 보이고 있다.
이에 센터는 결혼이민자의 역량강화를 도모해 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 취득하는 목적으로 이번 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 6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며 결혼이민자 동화구연 교육 및 자격증 취득, 봉사 및 강사활동 등의 내용으로 추진한다.
교육을 통해 참여자 8명 중 6명이 동화구연 검정시험에 응시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이번 사업을 통해 센터는 결혼이민자에게 동화구연 연습 등 동화구연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으며 아동 유관기관 봉사활동으로 아동이 결혼이민자 모국의 문화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센터는 동화구연 자격증을 취득한 결혼이민자의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 총 5개원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2022년 센터 강사로 위임해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 결혼이민자는 "자녀에게 동화를 읽어 줄 때 부족함을 느껴 참여하게 된 프로그램이지만 자격증을 취득하고 이를 통해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게 되어서 너무 뿌듯하다"고 전했다. 리메이펀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