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기 세종고 역사교사 |
그러나 다수의 역사 교사는 한국사만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 사정으로 중학교 역사 과목의 시수가 적어 부득이하게 한국사에 집중하는 경우도 있었고, 고등학교에서는 세계사, 동아시아사 과목이 다른 사회탐구 과목과 비교해 인기가 적어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저는 다행히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매년 세계사 교육을 담당했습니다. 세계화가 상식을 넘어 현실 그 자체인 21세기에서, 학생들에게 세계사 교육은 삶을 이해하고 개척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교현장에서 외면받고 관심이 적더라도 소명 의식을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일국사인 한국사에 비해 세계사는 교육 목적과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큽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세계사 과목에서 '각 지역이 독자적 문화권을 형성하는 과정을 다루고, 이들 지역이 하나의 지구촌으로 통합되는 과정과 변화를 탐구'한다고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전근대사 부분에서 각 지역의 역사를 병렬적으로 학습하고, 근현대사 부분에서 제국주의-세계대전-냉전으로 이어지는 대서사를 사건 중심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즉 세계사 과목에서 역사적 사실이나 개념을 나열하여 배우기 바빠 '세계화 교육'을 다룰 여건이 되지 않습니다.
몇 해 동안 이런 문제의식을 느끼고 '세계화 교육'을 수업에서 녹여낼 방법을 많이 고민했습니다. 결국 세계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세계 민주 시민'으로 길러내는 활동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런데 근현대 세계사는 전쟁과 갈등, 분열의 연속이었기에 통합과 상호 이해의 관점에서 세계 역사를 교육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고민의 결과 탄생한 방안이 바로 '불편한 역사교육'이었습니다. 이름은 거창하지만 사실 세계사 수업에서 편견을 깨고 인지적 갈등 상황을 제공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사실로 생각해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기만 하지 않고, 역사적 판단력을 바탕으로 비판적 인식을 기르는 모둠활동을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신항로 개척이 유럽에 가격혁명을 불러왔다는 교과서의 일반화를 비판하며 파리와 바르샤바의 밀 가격을 비교하였고, 소설 '마지막 수업'을 통해 알자스-로렌 지역의 역사를 배우고 '민족' 정체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배우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신간회 결성과 해소 배경을 제1차 국·공 합작과 코민테른, 프로핀테른의 국제 전략으로 검토했으며, 난징대학살과 도쿄대공습 과정에서 희생된 민간인 문제를 다루며 총력전에서 '무고한 민간인'이 존재하는지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광복 후 조선 내 일본인의 귀환 문제를 다룬 '요코 이야기'를 비판해보고, 상반된 인식을 보이는 '흐르는 별은 살아있다' 소설을 학습하며 역사 왜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촉구하는 토의 활동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기존의 인식과 다른 결론을 낼 때 많은 혼란을 겪기도 했지만, 인식의 폭이 확장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세계 민주 시민으로서 비판적 안목과 상호 이해의 관점을 조금씩 길러 나가는 학생들을 보며 저 또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미얀마, 아프가니스탄을 비롯해 세계는 오늘도 많은 갈등과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세계 문제를 일국의 시민이 아닌 세계 시민으로서 바라보고, 보편 윤리에 기초한 문제 해결 방안에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학생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역사교육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김준기 세종고 역사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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