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나라유치원 최희숙 원장 |
독서교육은 습관이다. 유아기에 세우고 만든 올바른 독서 습관은 평생 공부를 놀이처럼 즐기며 더 넓은 세상과 소통하고 꿈에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한다.
'오백 년 명문가의 자녀교육(최효찬 지음)'에도 9대째 공직을 내려온 풍산 류씨, 서애 류성룡 종가에서 "책 읽는 아버지, 평생 책 읽는 아이로 만들어라"며 독서와 관련한 자녀 교육을 하고 있다.
또 양천 허씨와 소치허련 가문은 "학문이 얕으면 결코 붓을 들지 마라(스스로 재능을 발견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라)", 퇴계 이황 종가는 "훌륭한 친구와 함께 공부하라"는 명문가들의 공통적인 자녀교육 지침이 모두 책과 관련이 있다.
유치원 교육에서도 으뜸으로 해야 하는 언어교육은 '우리말', '우리글'을 잘하는 아이로 독서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중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접하는 것이다. 다양한 종류의 좋은 책을 접한다는 것은 감동하는 마음과 듣는 힘을 기르고, 풍부한 언어체험을 하게 할 뿐 아니라 상상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심미적 감상력 발달을 도와준다.
그 교육적 가치로는 언어 능력을 발달시키고, 논리력과 판단력·사회성이 직간접 경험으로 자라며, 정서의 함양에도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책을 많이 읽은 아이들은 어휘력이 풍부해지므로 이야기를 즐겨 하며 말 잘하고 글 잘 쓰는 최고의 학습 태도와 공부를 잘하는 모든 요소를 갖추게 된다.
그럼 어떤 방법으로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길러주어야 할 것인가? 독서교육의 방법으로는 독서 전 활동, 독서 중 활동, 독서 후 활동이 있다.
'독서 전 활동'은 유아들이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글의 화제나 개념에 대한 배경지식을 조성하고 활성화해 알고 싶은 동기를 유발해야 한다. 음악 활동, 배경지식 알려주기, 표지 탐색하기, 브레인스토밍 등 유아들이 글을 읽는 데 흥미를 갖게 하고 읽을 내용을 다양하게 상상해보게 한다.
'독서 중 활동'은 독서 전의 예측을 확인하는 과정과 유아들이 스스로 능숙하게 읽기 과제를 수행하도록 사전에 읽기 전략을 가르치는 지도이다. 질문 만들기, 새롭고 재미있는 곳 표시하기, 개인적인 반응 적기, 추론하기, 연상하기, 읽는 중 대화 나누기 등의 유아 스스로가 자신의 반응을 깊이 있게 생각하고, 분석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독서 후 활동'은 유아가 감동을 오래 간직하고 그림책 속 상상의 세계로 빠져들어 사물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느낌 표현하기, 이야기 나누기, SWBS도표, 동화에 관련된 장소 견학가기, 작은 책 만들기, 미술·과학·역할·신체놀이, 아동극과 음악극 등 읽은 내용을 다시 한번 되새겨 보고 그 내용을 심화, 감상, 체험할 기회를 줌으로써 읽은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게 한다.
한 권의 책이 누군가의 인생과 미래를 바꾸기도 하듯이, 책 속에는 삶의 지혜와 감동이 있고 그 힘은 어림잡을 수 없을 만큼 크다. 좋은 독서 습관은 그 힘을 우리 아이의 힘으로 안겨줄 것이다.
천고마비의 계절에 아버지가 들려주는 동화가, 엄마의 목소리로 들려주는 시 한 편이 우리 아이의 인생에 '책'이라는 소중한 보물을 선물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가장 창조적이고 아름다운 '우리말'과 '우리글'을 잘하는 아이가 대한민국을 자랑스럽게 빛낼 사람으로 성장하게 될 것을 기대해본다. /최희숙 새싹나라유치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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