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전(한남대 명예교수, 공연예술학) |
드라마는 잘 짜인 역할 놀이이며 보이는, 또 보는 놀이다. '놀이'의 기본 속성은 '자유로움'이다. 드라마가 성공하려면 그것이 행해지는 공간 안의 자유로움이다. 그 '자유'는 자연 발생적으로 주어지지 않는다. 자유를 향유하려는 노력과 실천 의지가 있어야 쟁취되는 것이다.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인 흥행물이 되자 중국이나 일본이 그 안의 놀이들이 자신들의 것들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들의 놀이에는 활달한 자유정신이 배어 있지는 않았기에 우리들의 놀이와 질적으로 다르다. 따라서 우리의 것과 그들의 것은 다른 종류의 것이다.
아시아 중요국가 중에서 아니 전 세계적인 시야에서 볼 때도 한국의 '자유'에의 투쟁은 비교 대상을 찾기가 그리 쉽지 않다. 아시아 최고 선진국이라는 일본 국민이 언제 한 번 피 흘리며 뜨겁게 자유 쟁취를 위해 투쟁을 해봤을까. 국회의원의 지위가 극히 자연스럽게 세습되도록 용인하는 국민이고, 한 정당이 얼굴만 바꿔가며 정치체제를 유지하도록 용인하는 사회가 일본이다. 현재의 중국 그 어느 곳에서 치열한 자유의 투쟁이 끈질기고 집단으로 강력하게 이뤄져 성공할 수 있는가. 뜨겁게 일어났던 천안문 항쟁은 순식간에 국가폭력에 의해 진압되었고, 그 후의 잔향도 찾아볼 수 없다. 홍콩의 중국 귀속 과정에서 일어나 노랑 우산 투쟁도 미풍에 그치고 말았다. 거대 중국에는 자유의 혼이 불꽃일 수 없는 터… 그런 환경에서 진정한 '놀이'는 불가능하다. 도저히 '오징어 게임'을 생산해 낼 수 없는 나라다. 독일의 문호 쉴러는 "놀이하는 인간만이 완전한 인간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두말할 것도 없이 그 '놀이'는 자유를 충만히 누리는 놀이일 것이다.
놀이가 집합되는 공간이 바로 축제다. 많은 사람이 공동체를 이루는 도시에서는 분할과 통합의 과정이 동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 과정이 곧 축제다. 놀이는 뽐내는 행위이기도 하다. 자신의 능력과 자태, 맵시를 자랑하는 일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의 그것이 통합되어 큰 화성(和聲)이 되어 아름다운 전체가 된다. 도시 안에 여러 종류의 축제가 진행되며 그 도시의 멋진 색깔을 드러낸다.
제12회 대전국제소극장 축제(2021. 9. 5~ 22)가 9월 내내 몇몇 소극장에서 열렸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 임에도 축제는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되어 16개의 작품이 매번 만석을 유지하며 진행되었다. 대전연극협회(협회장 복영한)의 세밀한 준비와 방역 대책을 통해 단 한 번의 코로나 환자 발생 없이 잘 마무리됐다. 원래 해외 작품들이 다수 참여하는 축제였으나 올해는 글로벌 소통의 어려움으로 그 부분이 없음이 유감이었지만, 대신 보다 많은 지역 작품과 다른 지역 작품이 각자의 맵시를 배우들의 연기를 통해 드러내 보여 관객의 호응을 끌어냈다. 협회의 노력을 높이 평가할만하다. 대전 연극판의 세대교체 숨결을 느낄 수 있었고 이를 대하는 관객의 반응에서도 또한 그런 점을 느낄 수 있었다. 욕심을 더 내어 보자면 과학의 도시로서의 대전의 도시적 성격에 합당하게 '대전 세계 과학연극 축제'를 창설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다. 수많은 연구소를 품고 있어 미래에 수퍼메카시티가 될 대전이 그 품을 크게 할 수 있는 문화 메뉴가 될 수 있을 터이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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