핼러윈은 주로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와 같은 서구 국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명절처럼 인식되고 있다.
핼러윈 데이 밤에는 아이들은 의상과 가면을 쓰고 집집마다 'Trick or Treat'을 외치며 사탕을 모은다.
핼러윈 데이 기원은 2000년 전 고대 브리튼과 아일랜드에 거주했던 켈트족이 하늘에 있는 모든 영혼을 기리며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삼하인을 축하하면서 비롯됐다.
켈트족 달력에는 10월 31일로 여름이 끝이 나며 11월 1일은 한해의 시작이자 어둡고 추운 겨울의 첫 날이다.
켈트족은 이 날을 기점으로 동아시아의 중추절과 율란절과 같이 영적 세계와 인간 세계 사이의 가장 가까운 시간이라고 믿었다.
10월 31일에서 11월 1일 사이에 언데드가 세상에 돌아온다고 믿었기 때문에 악령을 쫓아내기 위해 행진하는 관습이 있었다.
삼하인 축제가 로마 가톨릭에 흡수되면서 가난한 사람들이 음식을 매개로 집을 돌아 다니며 세상을 떠난 이들의 영혼을 위한 기도를 하는 소울링(souling) 전통으로 발전했다.
하지만 1930년대 이후부터는 아이들이 분장을 하고 집집마다 다니며 사탕을 달라고 하는 풍습으로 자리 잡았다.
핼러윈 하면 떠오르는 호박의 잭오랜턴(Jack-o-lantern)은 핼러윈을 기념하는 상징이기도 하다.
이것은 '인색한 잭'이라는 남자에 대한 아일랜드 전설에서 비롯됐다.
잭은 악마를 골탕먹이고 속여서 자신을 괴롭히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오랜 시간이 지나 잭이 죽고 다시 악마와 만나게 되었는데 악마는 자신이 당한 수모를 갚기 위해 천국도, 지옥도 가지 못하게 훼방을 놓았고 이로 인해 잭은 어디든 들어갈 수 없게 되었다.
잭은 길이 너무 캄캄하니 불을 밝힐 것을 달라 요구했으며 이에 악마는 불덩어리 하나를 주었다. 잭은 불타는 석탄만 갖고 아직까지도 떠돌고 있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최효정 명예기자(미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