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산 사업비만 10조 원을 달하는 가운데 국비 확보 설득 근거를 제대로 담아낼지가 관건이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현재 대전 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등 개발방안 연구용역을 공고 중이다. 26일까지 입찰을 진행하고 계약 후 11월에는 용역 착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비 15억원을 투입하는 이번 용역에서 연구할 내용은 경부·호남선에 대한 개발 방안이다. 철도 지하화, 유휴부지 활용과 철도 주변을 포함한 각종 개발 사업과 연계한 종합적인 개발 계획을 수립한다. 철도시설(조차장 등) 이전과 이전 적지 활용 방안 등도 연구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전문가 자문 회의를 거쳐 장기적 관점에서 전체 노선 지하화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에서 시작됐다. 사업성을 고려할 땐 일부 구간 지하화와 철도 변 정비사업을 병행하는 등 합리적으로 대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사업 추진 시 소요될 비용이다.
추정 사업비만 10조 2000억 원에 달하는데 예산 확보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는 철도 지하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부산, 대구 등과 공조해 관계부처를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한 선결 조건은 정부가 수용할만한 연구용역 결과가 나와야 한다는 점이다. 사업이 순항하기 위해선 지하화 사업에 대한 국토부의 의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을 통해 지하화 사업이 타당한지 등을 연구할 계획"이라며 "사업 예상 비용이 10조가 넘어가는 상황이기에, 도시재생 측면에서 효과적이라는 점을 근거로 타당한 논리를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shk3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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