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의 다양한 민족의상. |
네팔에는 100개 이상의 다양한 민족이 살고 있으며, 민족마다 자신들만의 언어와 전통의상 등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특히, 전통의상을 행사 축제 명절, 결혼식에는 신부와 신랑도 장식한 전통의상을 입는다.
네팔의 전통의상으로 남성이 입는 의상은 '다우라 수루왈'로 상의(다우라)와 바지(수루왈), 겉옷, 모자(다카토피,토피)로 이루어져 있다.
다우라에는 단추나 걸쇠가 없고 4개의 타이(2개는 어깨에, 2개는 허리에 가깝게)로 고정한다. 수루왈은 발목이 꼭 맞는 헐렁한 바지로 다우라 수루왈은 넉넉하고 천연소재로 제작되어 편안하지만 입기가 불편하다.
여성들은 룽기, 건요 쵸로, 사리, 쿠르타 수루왈 등을 입는다. 쿠르타 수루왈은 가벼운 헐렁한 바지, 블라우스, 큰 스카프로 구성되어 있다. 바지는 느슨하고 일반적으로 면이며 밝은 색상으로 일반적으로 패턴이 없는 단색이지만 현대의 수루왈에는 장식으로 문양과 패턴이 있다.
네팔 여성의 또 다른 전통의상은 사리로 일반적으로 웨딩드레스로 사용되며, 중요한 특별 행사 및 의식을 위해 착용한다.
네팔 전통 사리와 인도 사리는 비슷하며, '파카'라고 불리는 페티코트, 꽉 조이고 짧은 블라우스, 사리로 구성된다.
사리는 허리둘레와 한쪽 어깨에 걸쳐서 입고, 금과 보석과 치장해 착용한다.
히말라야 인근에 사는 셰르파족의 의상을 '추바'라고 부르는데 셰르파 여성들은 흰색 생사인 부레로 만든 블라우스의 일종인 라툭위에 추바를 입는다. 바지나 바지의 일종인 양모로 만든 카남과 겉옷인 테퉁을 입는다.
셰르파 여성은 긴소매 추바인통콕과 민소매 추바인엔기를 착용하며, 추바 위에 판이기라고 하는 줄무늬 앞치마를 감는다. 기혼 여성은 앞치마와 뒤치마를 모두 착용하고, 미혼 여성은 허리 아래 뒤 앞치마만 입으며, 샤무라는 모자를 쓴다.
남자들은 매우 뻣뻣하고 소매가 깃이 긴 완주를 입고 무릎길이의 추바를 입는다.김아사 명예기자(네팔)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