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관통하는 다양한 순간의 의미를 세계 공통 언어인 영상을 통해 전하는 이들 영화 가운데 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코로나 19, 가족의 해체와 관계를 얘기하는 두편의 영화가 상영돼 눈에 띈다.
세계적인 거장 레오스 카락스 감독이 내놓은 '아네트'가 뮤지컬 방식을 통해 삶의 순간을 최고의 극적으로 표현했다면, 김미영 감독의 '절해고도'는 삶의 위기 속에서 각자의 선택의 결과를 담담하게 보여준다. 두 영화 모두 아버지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외롭고 처절한 인간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영화 '아네트'/부산국제영화제 제공 |
전체이야기를 뮤지컬(혹은 락 오페라)형태로 진행하는 아네트는 세계적인 오페라 가수와 스탠딩 코메디언의 사랑과 결혼, 그리고 그 사이에 태어난 '아네트' 등 셀럽 가족의 삶을 다룬다. 감독은 어린 아이인 '아네트'를 꼭두각시 인형으로 출연시켰는데, 이를 통해 아버지의 행동과 극적 역출을 극대화 했다.
스팍스에게 영감을 받은 영화라고 소개했던 레오스 카락스 감독은 "영화 작업을 할때 어떤 배우가 적당한지 생각하면서 프로젝트를 생각한다"며 "(아네트에 나온)아담 드라이버는 8년전부터 고려했던 캐스팅이었다. 여주인공을 맡은 마리옹 꼬띠아르는 노래도 하고 연기를 잘 하는 배우를 찾았는데, 결과적으로 아담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영화 '절해고도'/부산국제영화제 제공 |
▲외롭고 고독한 삶의 여정 '절해고도'=김미영 감독의 '절해고도'는 아내와 이혼한 뒤 자신의 재능을 물려 받은 딸의 선택과 그 안에서 아버지의 행동을 인간적으로 보여준다.
독립영화답게 딱딱하고 투박하지만, 그래서 더 극중 인물들의 인간적인 고뇌와 선택들이 더 와닿는다.
결국 승려의 길을 택한 딸과 그런 딸의 행동에 '꿈을 도둑맞았다'는 아버지의 이야기는 무능하지만 따뜻하고, 인간적이면서 비겁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김미영 감독은 10일 관객과의 대화에서 "절해고도는 멀리 있지만, 가깝기도 한 존재에 관한 이야기"라며 "백척간두 높은 절벽위에 아래를 내려다 보면 심연의 바닷속이지만, 그 위급한 곳에서 한발 내디면 또 다른 세상이 나온다. 물론 더 나아진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르게 본다는 것은 여러가지 의미를 담았다"고 말했다.
부산BIFF=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